•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야, '박진 해임건의안' 협의…민주 "오늘 반드시 처리"

등록 2022.09.29 11:09:42수정 2022.09.29 11:26: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진표, 본회의 정회 선언 후 '여야협의' 주문

민주 "입장 변동 없어…오늘 당연히 처리해야"

"국회의장 선택 문제 아냐"…김진표 거듭 압박

정의당, 표결 불참…"대통령 사과해야 할 문제"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재환 신재현 구동완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의 해임건의안 처리를 두고 여야가 협의에 나설 예정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반드시 해임건의안을 처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정의당은 해임건의안 표결 자체에 불참할 계획이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을 나서며 취재진과 만나 "오전에 여야 원내대표 자체 협의나, 국회의장이 중재하는 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그 자리에서 여야 간 최종 입장을 확인하고 의사일정에 대한 최종 정리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이날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종료된 뒤 "해임건의안 처리와 관련해 교섭단체 대표들은 의사일정을 조속히 협의해달라"며 본회의 정회를 선언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정회가 아닌 산회를 요청하며 항의하기도 했다.

박 원내대표는 여야 협의에 관해 "이미 양쪽의 입장은 확인됐기 때문에 변동될 가능성은 없다"면서 "이미 여야 협의로 잡힌 본회의 일정인 만큼, 또 국회법에 7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돼 있는 만큼 오늘 당연히 처리해야 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야 원내대표 회동이 잡히는 대로 그런 우리의 뜻을 다시 한번 전달하고, 오늘 최대한 조속히 국회의장에게도 요청할 것"이라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박진 외교부 장관이 자신의 거취를 임면권자의 뜻에 맡기겠다고 한 것에 관해선 "오늘 예정대로 해임건의안이 처리되면 대통령은 이것을 국민 뜻으로 알고 받아들여야 한다"며 "박 장관 또한 인사권자와 무관하게 총체적인 외교 참사에 대해 스스로 책임지는 게 옳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홍근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홍근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9. [email protected]


민주당은 김 의장을 향해 거듭 압박을 가하기도 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의원총회를 마치고 취재진과 만나 "국회의장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오늘이든 내일이든 72시간 이내에 본회의를 열어서 처리해야 하는 문제다. 국회의장도 여기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것을, 본인이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얘기했다.

또 "1987년 헌법이 개정된 이후 해임건의안이 80여차례 제출됐다"며 "오히려 돌이켜보면 해임건의안을 가결하고 실제 그것을 수용한 건 오로지 민주당이었다. 윤석열 정부 들어서 우리가 발의해 처리한 적이 있는가. 밥 먹듯이 일을 진행하고 있다고 몰아가는 것은 결코 사실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의당은 이날 박 장관 해임건의안 표결에 소속 의원 전원이 불참하기로 뜻을 모았다.

정의당 관계자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표결 자체에 불참하겠다는 것이다. 이번 논란의 책임은 대통령실 외교안보 라인 책임자들에게 있다"며 "박 장관도 주무부처 장관이긴 하지만, 대통령이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면 또 정쟁이 이어지게 된다. 그보단 대통령 본인이 사과해야 할 문제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