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바이든, 尹에 친서 "IRA 열린 마음으로 협의"

등록 2022.10.05 16:21:11수정 2022.10.05 18:12: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4일 尹대통령에 친서…IRA·한미동맹 입장 담아

바이든 "한미간 솔직하고 열린마음으로 협의"

"양국 공동 목표 달성에 韓과 핵심 역할 수행"

김은혜 "우리측 우려 이해·한국 기업 배려 뜻"

"우리 기업에 대한 확신·신뢰 밝혔다는 의미"

尹 당선·취임축하 친서 이후 현안관련 첫 친서

[뉴욕=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2022.09.22. yesphoto@newsis.com

[뉴욕=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2022.09.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양소리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4일 윤석열 대통령에 친서를 보냈다. 친서에는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과 한미동맹에 대한 바이든 대통령의 입장이 담겼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5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같은 사실을 알렸다.

김 수석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친서에서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대한 윤 대통령의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며 "한미간 솔직하고 열린 마음으로 협의를 지속할 것"이라고 썼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어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양국의 공동 목표 달성에 있어 한국과 함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것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김 수석은 바이든 대통령의 친서와 관련해 "이번 친서는 양 정상이 런던과 뉴욕서 여러차례 만나 협의한 내용을 토대로 쓰인 것"이라며 "직접 서명한 서한을 통해 우리측의 (IRA)우려에 대한 이해를 표현하고 한국 기업을 배려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도  "미국 의회에서 통과된 법안을 행정부 수반인 대통령이 우리측 우려에 대해 분명한 이해를 표명한 것, 또 우리기업에 대한 확신과 신뢰를 밝힌 것은 중요한 의미"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이 윤 대통령과의 협력 의지를 강조한 게 아닌가 한다"고도 했다.

이 관계자는 '친서에 북핵 및 미사일 관련 내용은 없었나'는 질문에 "친서에 적시된 '공동의 목표'라는 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와 안정 유지를 위한 협력관계를 반영한 것"이라고 답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윤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낸 것은 취임 당시 축하 메시지를 담은 친서 이후 처음이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정상회담 이후 친서가 따로 전달된건 우리 정부만 확인된다"며 "다른나라에 이런 친전이 전달됐는지는 확인 못하지만 이같은 내용의 함의를 담은 친서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한미 양국이 긴밀한 협력관계가 유지되는 상황에서 친서 자체에 대해 크게 말하고 싶진 않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