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약 중심의 통합치료프로그램 '자폐치료' 효과 입증돼

등록 2023.02.06 17:08: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아이토마토한의원과 한국한의학연구원 공동연구서 확인

한약과 플로어타임 통합치료프로그램 최초 임상 보고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한의약 효과 과학적 입증,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자폐스펙트럼장애에 대한 한의약 치료의 임상 근거를 과학적으로 확인

한의 임상 현장 기반 치료 사례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지속적으로 확충

[대전=뉴시스] 한약을 이용한 통합치료프로그램의 자폐치료 유효성이 입증돼 신경학 분야 국제 학술지에 게재됐다.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한약을 이용한 통합치료프로그램의 자폐치료 유효성이 입증돼 신경학 분야 국제 학술지에 게재됐다.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한약을 중심으로 한 통합치료프로그램의 자폐치료 유효성이 과학적으로 입증됐다.

어린이 신경정신과질환 전문 한의원인 아이토마토한의원(김문주 원장)과 한국한의학연구원 이보람 박사 연구팀은 자폐스펙트럼장애에 대한 한의약 치료의 임상근거를 과학적으로 검증하고 한의약 치료에 관한 증례 연구결과를 국제 학술지 '프론티어스 인 뉴롤로지(Frontiers in Neurology, IF 4.086)'에 지난달 4일 발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임상연구는 한약치료를  위주로 한 통합치료프로그램으로 자폐를 호전시킨 최초의 임상증례 보고로 의미가 크다.(논문명:Integrative Treatment Program for the Treatment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 Prospective Observational Case Series)

이번 연구서 공동연구팀은 소아 자폐스펙트럼장애 환자 18명을 대상으로 6개월간 한약, 플로어타임(Floortime), 감각강화 치료(sensory enrichment therapy) 등의 통합치료를 실시한 뒤 자폐스펙트럼장애의 개선 정도를 조사했다. 한약의 경우 임상의 판단을 통해 환자의 증상과 변증에 따른 처방을 투여했다.

연구 결과,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중증도를 평가하는 Childhood Autism Rating Scale(CARS)과 Autism Behavior Checklist(ABC) 설문 값이 각 치료 전 평균 34.58점 및 69.28점에서 6개월 치료 후 평균 28.56점 및 39.67점으로 유의하게 감소했다. CARS 30점 이상은 자폐증이 있음을 시사한다.

 또 연구 기간 중 치료와 관련된 심각한 이상반응은 관찰되지 않았으며 개별  치료에 대한 순응도는 평균 90% 이상으로 높았다.
  
 이를 통해 자폐가 한약을 이용한 의학적 개입과 플로어타임을 이용한 교육적 개입을 통합적으로 진행시키면 자폐스펙트럼장애를 호전시킬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향후 플로어타임 없이 식이요법과 한약, 몇가지 영양제요법인 내과적 접근만으로 치료했을 때의 변화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문주 원장은 "신경학 연구분야 대표 학술지에 연구결과가 게재된 것은 한약을 이용한 자폐 치료의 성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된 것"이라며 "추후 플로어타임을 배재한 연구에 이어 20개월 미만의 자폐스펙트럼 아동을 상대로 한약과 식이요법만으로 정상범주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