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의협 "정치적 의도로 검사 않는다 판단 어려워…적극 검사는 필요"(종합)

등록 2020.04.13 17:42: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면적인 검사, 중환자 대비 가능해야 생활방역 전환"

"재양성 명확한 해결 안 나와…완치 후 관리 개정 필요"

"면마스크 일관되게 효과 없어…한약 투여 대단히 잘못"

[서울=뉴시스]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13일 오후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4.13. (사진=KMATV 캡쳐)

[서울=뉴시스]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13일 오후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4.13. (사진=KMATV 캡쳐)

[서울=뉴시스] 구무서 정성원 기자 = 대한의사협회는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환자 규모가 줄어드는 것에 대해 "정치적 의도로 검사 건수를 줄였다고 보기 힘들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지역사회 확산을 위해 좀 더 적극적인 검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생활방역 전환을 위해서도 선제적 검사를 통한 확진환자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은 13일 온라인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검사를 안 하고, 아니 못하게 하고 있다. 총선 전까지는 검사도 확진도 늘지 않을 것 같다'는 내용으로 한 의사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에 올렸다가 삭제한 글을 토대로 실제로 15일 국회의원 총선거 투표일이 다가올수록 검사 건수가 줄어들고 있다는 의혹의 보도가 있었다.

최 회장은 "매일 1만5000건 사이에서 일정 검사 검수가 이뤄지기 때문에 정부가 특정 의도를 갖고 검사 건수를 줄였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다만 최 회장은 "확진자, 무증상 감염환자를 최대한 많이 발견해야 수도권 지역에서 지역사회 감염 확산 정도를 알 수 있다"며 "다가올 일상과 방역을 동시에 병행해야 할 시기가 올 텐데 적극적 검사 통해 의심환자를, 감염된 사람을 찾고 시설 치료, 입원치료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 회장은 "진단검사 기본 정책, 적극적인 실시, 지역사회 감염확산 막기 위한 전면적 검사 등을 실시해야 하는데 취하지 않는 건 분명히 잘못이다"라고 강조했다.

현재 정부가 논의 중인 생활방역에 대해 최 회장은 "언제 생활방역으로 넘어가야 할 지 알 수 없다"면서도 "의료기관에서 감염자들을 최대한 많이 찾아낼 수 있어야 하고 중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충분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2가지 선제조건을 제시했다.

특히 최 회장은 "단적인 예로 인공호흡기가 6600대밖에 없는데 암환자나 심혈관계환자, 중환자들이 쓰고 있어 여력이 얼마나 있는지 정부에 요구했지만 꿀먹은 벙어리"라며 "정부는 계획이 있으면 의료계에 발표하고, 계획이 없으면 밤 새워서라도 철저히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감염 후 치료를 통해 격리해제 됐지만 이후 다시 재양성 판정이 나오는 사례들에 대해 최 회장은 "세계적으로 이 원인이 어떤 것 때문이다라는 명확한 해결책이 안 나왔다. 코로나19 상대에 있어 어려운 점"이라며 "국내에서도 100건 넘게 늘어나고 있는데, 완치 기준 포함 정의, 완치 이후 관리 개정이 필요하고 방역당국도 학계 등과 의견 나눠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약 2주 후부터 자가격리 지침 위반자에 대해 착용을 준비 중인 손목밴드에 대해서는 "의학적 문제는 아니기 떄문에 공식 입장 발표는 적합하지 않다"면서도 "관련 법이 있어야 가능한데 관련법이 미비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자가격리자에게 본인 동의를 얻어 손목밴드를 착용케 할 예정이다.

마스크와 관련해 최 회장은 "실험을 통해 이미 증명됐다. 일관되게 효과 없다"며 "안 쓰는 것보단 낫다고 그 정도는 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의계의 코로나19 방역 참여 희망에 관해 최 회장은 "검증된 치료약물 없는 상황에서 한약을 조제해서 환자에게 투여한다는 건 대단히 바람직하지 않고 잘못됐다고 판단한다"며 "섣불리 의학적으로 검증 안된 시도를 개입을 하는 건 없었으면 한다. 정부에서도 한의계 협업 이런 얘기 했는데, 의협은 협업 계획 전혀 없다. 정부는 다시는 이런 말 안 나오도록 주의하라"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