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상임전국위 건너뛰고 김종인 본인도 거부…혼돈의 통합당

등록 2020.04.28 19:31: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상임전국위 무산에도 전국위…임기 개정없이 표결 논란

조경태 "김종인에게 '4개월 임기' 수용하는지 물었어야"

"당사자 거부하면 당 우스워져, 무의미한 결정되지 않나"

"당선자 총회에 전권을", "절차적 정당성 필요" 등 반발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정우택 미래통합당 전국위원회 의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63스퀘어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제1차 전국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2020.04.28.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정우택 미래통합당 전국위원회 의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63스퀘어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제1차 전국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2020.04.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승주 김지은 최서진 기자 = 미래통합당이 28일 전국위원회에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기로 의결했지만 당내 반발이 계속되고 있다. 앞서 예정된 상임 전국위원회가 무산된 채 치러졌다는 절차적 문제와 결국 당사자가 이를 고사한 점을 들어 당내 혼란이 커질 것이란 우려가 크다.

통합당이 이날 오후 서울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전국위에서 '김종인 비대위' 안건을 두고 표결한 결과, '김종인 비대위' 안건은 323명 중 177명 찬성(80명 반대)으로 가결됐다.

이에 앞서 통합당은 상임 전국위원회를 열고 비대위원장 임기와 관련한 당헌당규를 개정하려 했다. 하지만 정족수 미달로 무산됐다. 그럼에도 통합당은 전국위를 열어 비대위원장 임기가 오는 8월까지로 제한된 상태로 '김종인 비대위'를 표결에 부쳤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기자들에게 "상임 전국위에서 정족수 미달로 부결됐고 앞서 당선자 대회에서도 불신임에 가까운 주장이 나왔다. 그러면 전국위를 열면 안 되는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전신) 대표는 페이스북에 "방금 우여곡절 끝에 상임 전국위도 정족수를 못채워 무산됐고, 무산됐으면 전국위도 연기해야 하는데 이를 강행했다"며 "이례적인 기립투표로 전국위원 639명 중 177명이 찬성해 겨우 27.7% 지지로 비대위원장을 선출한 셈"이라고 힐난했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28일 서울 영등포구 63스퀘어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미래통합당 제1차 상임전국위원회가 정족수 부족으로 열리지 못했다. 사진은 잠시 내려왔다 올라간 행사 플래카드 모습. 2020.04.28.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28일 서울 영등포구 63스퀘어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미래통합당 제1차 상임전국위원회가 정족수 부족으로 열리지 못했다. 사진은 잠시 내려왔다 올라간 행사 플래카드 모습. [email protected]


특히 '4개월 비대위원장직'을 김종인 전 총괄 선대위원장이 수락할지 여부도 확인하지 않은 채 전국위를 강행한 것에 우려를 표했다.

조 최고위원은 "김종인 위원장 내정자가 임기를 오는 8월30일까지로 확실히 하는지 여부를 물어봤나"라며 "본인은 전권과 임기 무제한을 달라고 이야기하는데 그 부분을 본인이 확실히 수용했는지를 분명히 물었어야 한다. 그 부분이 빠진 상태에서 거의 억지로 강제적이다시피 할 수 있는 절차를 밟았다는 점이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조해진 미래통합당 당선자도 기자들에게 "(김종인 비대위 체제는) 상임 전국위 통과를 전제로 진행이 된 건데 오늘 상임 전국위가 안 열렸다"며 "김종인이 지금까지 말해온 것으로 봤을 때 (비대위원장직을) 거부할 가능성이 크지 않나. 거부하면 그 때는 어쩔 것이냐. 당 모양새가 우습지 않냐고 문제제기했다"고 전했다.

정병국 의원은 "당사자가 수용할지 안할지도 모르는데 일방적으로 표결하는 것은 의미 없다고 본다. (김 전 위원장 의중이) 확인도 안 된 모양인데"라며 "본인이 고사를 하게 되면 무의미한 결정이 되지 않나"라고 했다.

그는 "사전에 준비가 미흡했다. 일단 상임 전국위가 부결됐으면 이를 강행하는 게 맞지 않다고 보는데 강행하네"라며 "본인에게 확인했냐고 했더니 안 됐다고 하더라"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자유청년연맹 회원들이 28일 서울 여의도 63스퀘어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제1차 전국위원회장 앞에서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반대하는 내용의 가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4.28.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자유청년연맹 회원들이 28일 서울 여의도 63스퀘어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제1차 전국위원회장 앞에서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반대하는 내용의 가자회견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실제로 전국위에서 안건이 통과된 뒤 김종인 전 위원장 측이 이를 "비대위원장 추대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히자, 반발이 더 커지는 모양새다.

홍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김종인씨가 즉각 거부했다고 한다"며 "이젠 총선 망친 당 지도부는 당연히 물러나고 당선자 총회가 전권을 갖고 비대위를 구성하십시오. 더 추해지지 말고 오해받지 말고 그만 물러나십시오. 그래야 다음을 기약할 수 있다"고 신랄하게 주장했다.

앞서 심재철 원내대표 겸 권한대행이 비대위원장 임기 개정과 관련 "새 비대위원장이 향후 추진할 것"이라고 밝힌 것과 관련해서도 당내 우려가 나온다.

조해진 당선자는 기자들에게 "(자기 임기를 자기가 늘리는 것이) 모양이 이상하지 않겠냐"라고 말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향후 상임 전국위를 다시 열어 임기를 연장할) 편법을 쓸 여지가 많다"며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상임 전국위에서 통과돼야 가능한데, 상임 전국위를 통과시키지 못한 상황에서 다시 임기를 연장한다는 것은 아주 편법 중 편법이고 대단히 옳지 못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종인 비대위 체제는 앞으로 계속 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원래 비대위 목적이 뭐냐. 혼란한 당을 수습해달라는 의미에서 만든 것인데 김종인 체제에서는 이런 논란이 계속 발생할 수 없다는 것에 유감"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직을 수락한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바른사회운동연합 주최 '21대 국회, 어떻게 해야 하나' 토론회에 참석해 격려사를 마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04.24.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직을 수락한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바른사회운동연합 주최 '21대 국회, 어떻게 해야 하나' 토론회에 참석해 격려사를 마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04.24. [email protected]


그동안 '김종인 비대위'를 추진하는 절차적 문제에 대한 우려는 계속돼왔다.

유의동 통합당 의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지도 체제를 논의하기 이전에 총선 패배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먼저인데 이런 파악이 생략된 채 비대위냐 조기 전당대회냐 논의로 가는 것은 국민들의 삶으로부터 괴리됐다"며 전국위 연기를 주장했다.

유 의원은 "어떻게 단순히 전화로 의견 수렴을 할 수 있는 것인지 (이해되지 않는다)"며 "전국위 이전에 (당선자 총회에서) 당선인들의 충분한 의견 수렴이 거쳐지지 않는다면 훨씬 더 큰 내홍이 있을 것이다. 절차적인 정당성을 충분히 갖춰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