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무시못할 체대입시생 유증상 거짓말…방역망 밖 집단감염 초비상

등록 2020.08.20 18:01: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보건소가 돌려보낸 고교생 18명 결국 확진

무증상자 퍼져…"수도권 어디든 감염 위험"

서울시 "검사용량 제한적인데 수요는 폭증"

"학생 검사량 늘리거나 거리두기 상향해야"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20일 오후 서울 성북구 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위해 찾은 시민들이 줄을 서 있다. 2020.08.20.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20일 오후 서울 성북구 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위해 찾은 시민들이 줄을 서 있다. 2020.08.20. [email protected]

[서울·세종=뉴시스] 이연희 윤슬기 기자 = 성북구 체대입시 학원 고교생 19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증상이 없는데도 선제적으로 검사를 받았다가 집단감염 사실이 확인되면서 이미 서울 등 수도권에 무증상자들이 만연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일각에서는 집단감염이 발생한 지역에서는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검사를 받도록 원칙을 변경하거나 거리두기 단계를 전국 2단계 또는 수도권 3단계로 상향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20일 서울시와 교육부 등에 따르면 체대입시 학원 관련 확진 고교생은 19명으로 늘었고 아직 11명이 검사 또는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확진 학생 19명 중 10명은 성북구 또는 인근 강북구 학교 5개교에, 나머지 9명은 동대문구와 종로구, 도봉구 등 6개교에 다니고 있다. 대부분 방학 중이라 교내 접촉자 규모가 크진 않지만 이 학생들이 11개교에 재학 중이고 거주지도 달라 이미 '깜깜이 전파'가 상당히 광범위하게 이뤄졌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이날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가 공개한 최근 2주간 감염경로별 확진자 발생현황에 따르면 1847명 중 감염경로를 파악하지 못하고 조사 중인 사례는 272명(14.7%)으로 집계됐다. 생활 속 거리두기 전환 목표치인 '5% 이내'의 3배에 달하는 수치다.

이 체대입시 학원 관계자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사랑제일교회 등 성북구 지역사회 감염이 심각해 지난 18일 성북구 보건소에 가서 단체로 검사를 의뢰했으나 교회와의 관계나 증상이 없다는 이유로 거부 당했다"며 "수강생들은 강북구 보건소에서 증상이 있다고 말한 뒤 검사를 받아 18명이 확진된 것"이라고 말했다.

성북구청에 따르면 성북구보건소 등은 사랑제일교회 집단감염 등 진단검사 업무가 과중해 검사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랑제일교회와의 감염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검사 대상이 아니라 보고 돌려보냈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지난 6월부터 보라매병원과 서울의료원 등 7개 시립병원에서 주당 최대 1000명을 대상으로 선제검사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집단감염이 대규모로 발생한 8월 중순께부터는 별도로 선제검사를 권장하거나 제도를 홍보하지 않았다. 신청 인원은 점차 줄어 7월 하순까지 7주간 4114명만 검사를 받았고 전원 음성 판정을 받았다.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는 "어디에 감염자가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검사를 받고자 하는 이는 최대한 받을 수 있도록 검사량 자체를 늘려야 한다"며 "기숙사가 있는 학교 외에도 집단생활을 할 여지가 높은 학생들, 1명이라도 감염자가 나온 학교 등은 전체 학년을 검사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성북 사랑제일교회와 광화문 집회 집단감염이 워낙 시급해 체육입시학원 집단감염과 같은 사례들을 놓치는 것"이라며 "(놓치고 있는 확진 사례들이) 또 다른 집단감염을 낳을 수 있기 때문에 소홀히 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이날 체대입시 학원 집단감염과 관련해 "사랑제일교회가 증폭집단으로, 사랑제일교회 확진자들이 근무·거주 또는 동선상 시설·장소 접촉자들도 감염위험이 매우 높아 선제검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검사의 필요성을 인식한다면 코로나19 검사를 적극적으로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수도권의 경우 특히 언제 어디서나 코로나19에 노출돼 있다고 생각해도 하등 이상할 것이 없다"며 "해당 교회 신도들이 서울·수도권에 다양하게 분포돼 있어 특정 지역보다는 수도권 어디든 거의 같은 위험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선제검사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 여력이 없다며 난색을 표했다. 방역당국 역시 집단생활을 하는 군부대나 학교 기숙사, 고위험군이 밀집한 요양시설·병원을 대상으로 풀링검사 범위도 확대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검사 수요가 너무 많은 상황이라, 검사 대상 범위를 확대할 경우 실제로 검사를 받아야 할 대상자들이 검사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며 "검사 용량이 제한된 상황에서 (무증상 확진자를 찾기 위해) 검사 대상 범위를 넓히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교육부 관계자도 "방역당국에 학생 감염자를 가려내기 위해 더 많은 검사를 요구하고 있지만 현재 수도권 지역 보건소 인력이 검사량을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우선순위를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결국 거리두기 3단계 상향조정을 통해 추가 접촉을 막는 것이 현실적이라는 지적도 있다. 서울시는 21일부터 30일까지 10인 이상 사람이 모이는 것을 전면금지하며 사실상 3단계에 준하는 조치를 내렸다. 부산시도 거리두기 2단계로 상향했다.

김우주 교수는 "지금 온 역량이 사랑제일교회, 광화문집회에 집중돼 있는데 풍선 한쪽을 누르면 반대쪽이 튀어 나오듯 소홀한 쪽은 추적도 검사도 안돼 또 다른 집단감염으로 퍼질 수 있다"며 "현 국면을 전체적으로 잘 관리하기 위해선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치해 대응하는 것이 정답인 만큼 원칙대로 (거리두기) 3단계로 갈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