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유은혜 "거리두기 3단계 전제로 교육청과 등교문제 협의"

등록 2020.08.24 13:53:17수정 2020.08.24 13:55: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오늘 서울교육청에서 수도권 교육감 등 회의

2학기 학사운영, 방역활동 인력 지원 등 논의

조희연 "수도권 지역에 3단계 조치 시행해야"

교육감들 "지역 내 감염 광범위‥학부모 불안"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시도교육청 화상회의'에 참석해 발언 하고 있다. 2020.08.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시도교육청 화상회의'에 참석해 발언 하고 있다. 2020.08.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정현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4일 수도권 지역에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언제라도 개시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지역 시·도 교육청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수도권 교육감들은 지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위중하다며 한 목소리로 우려했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수도권에 한해서라도 3단계에 준하는 전면 원격수업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24일 오후 1시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학교 방역인력 지원 등 수도권 학교방역 점검 회의를 열었다.

회의에는 수도권 시·도 교육감인 조희연 서울교육감, 도정훈 인천교육감, 이재정 인천교육감과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인 염태영 수원시장이 배석했다. 교육부 실무 국장·과장들도 참석했다.

유 부총리는 "전국의 코로나19 확산 추이가 매우 엄중하다. 학교가 대체로 방학시기였는데 8월11일 이후 학생, 교직원의 확산세가 매우 빠른 상황"이라며 "방학이 끝나고 본격적으로 개학하는 이번 주가 학교에서는 가장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언제라도 나올 수 있는 상황임을 전제하고 교육청과 미리 필요한 준비를 하겠다"며 "교육부는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신속하고 선제적으로 모든 상황을 판단하겠다"고 강조했다.

수도권 교육감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인 현재도 지역별로 더 강화된 학교 밀집도 완화 조치를 시·도 교육청이 시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을 보탰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3월 개학연기, 5월 등교 수업 과정에서는 전국적으로 단일한 조치를 취했다"면서도 "이번에는 원격수업이 안정돼 있어서 지역별로 자율성을 갖고 시행하는 방법이 가능하지 않겠냐는 학부모와 교사들의 많은 요구가 있다"고 전했다.

조 교육감은 "거리두기 3단계 전면 전환은 방역당국 협의를 거쳐 통일적으로 해야 하겠지만 2단계에서도 3단계에 준하는 원격수업 정책을 내릴 수 있지 않겠나"고 되물었다.

교육부의 지침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3단계로 격상될 경우 유치원과 학교는 등교를 중단하고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하거나 휴교한다.

이재정 경기교육감은 "지난 2월17일 첫 학교 내 확진자 발생 후 7월29일까지 60명이 발생했는데, 8월3일부터 지금까지 발생한 확진자만 92명"이라며 "지역감염을 통한 감염이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게 문제"라고 우려했다.

도정훈 인천교육감도 "부평구, 남동구에서 소규모 집단감염이 있고 학생과 학부모, 시민들이 많은 불안감을 갖고 있다"며 "서구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3단계 조치를 빨리 취해야 하지 않느냐는 의견이 많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안정적 2학기 학사운영을 위해 교육 당국과 시·군·구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지자체 희망일자리 사업을 중심으로 학교 방역 인력 지원 방안 등을 주로 협의한다.

유 부총리는 "전국 242개 지자체, 176개 교육지원청이 협력하면 2만여개 학교는 천군만마를 얻는 것과 같다"며 "학교의 막중한 초등돌봄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2학기에도 기초지자체와의 협업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교육부는 지난 1학기 시·도 교육청과 함께 전국에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인력 3만9182명을 배치한 바 있다. 초교 내 원격수업이 이뤄지는 장소에는 학생관리, 학습과제 도움 등 지원 인력 9646명을 지원한 바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학교 방역을 지원하기 위해 시·군·구는 인력, 온라인 학습을 지원했다"며 "전국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시행된 만큼 지자체도 협력할 방안을 적극 시행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1학기 코로나19 위기를 견딘 힘은 교직원의 헌신과 학생, 학부모의 학교에 대한 믿음 덕분"이라며 "교육부와 교육청이 24시간 비상 대기하면서 학교 상황을 선제적, 신속하게 판단하고 행정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