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전시, 옛 충남도청사 향나무·시설 무단 훼손 '사과'

등록 2021.02.18 13:29: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허태정 시장 "감사위 조사서 위법사항 발견되면 문책"

[대전=뉴시스]조명휘 기자 = 이규원(오른쪽) 대전시 시민공동체국장과 강영희 지역공동체과장이 18일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소통협력공간 조성 사업 계획과 향나무 훼손 내용 등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2021.02.1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조명휘 기자 = 이규원(오른쪽) 대전시 시민공동체국장과 강영희 지역공동체과장이 18일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소통협력공간 조성 사업 계획과 향나무 훼손 내용 등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2021.02.1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조명휘 기자 = 대전시가 중구 선화동 옛 충남도청사에 '소통협력공간' 조성사업을 하면서 무단으로 향나무 100여그루를 잘라 폐기하고, 관계기관 협의없이 시설물 정비를 추진한 것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이규원 시 시민공동체국장과 강영희 지역공동체과장은 18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물의를 일으킨 것에 사죄드린다"며 "공문서상 분명한 실책이 있었다"며 머리를 숙였다.

"문화체육관광부와는 구두로 4번 정도 협의를 했고, 도청과도 구두로 협의를 했는데 문서처리가 미흡했다"며 행정적 실수를 인정했다. 

앞서 시는 오는 8월 20일 준공을 목표로 옛 충남도청사 일원에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인 '소통협력공간' 조성을 위한 시설개선공사를 하면서 향나무 172그루 가운데 수령 80년 전후의 128그루를 폐기하고 44그루는 유성구 양묘장으로 옮겨 이식했다. 붕괴우려를 들어 담장이 철거됐고 부속동 등 일부 시설물에 대한 철거공사도 진행했다.

소통협력공간 조성사업엔 국비 60억 원과 시비 63억 원이 투입되는데, 사회적자본지원센터와 사회혁신센터, 리빙랩, 코워크스페이스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그러나 옛 충남도청사 건물은 도청이 2012년 내포신도시로 도청이 이전하면서 국가 매입이 추진돼 정부가 802억원에 사들였다. 올해 잔금 71억원이 치러지면 소유권은 충남도에서 국가로 완전 이전되도록 돼 있어 대전시의 명백한 행정적 오류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대전=뉴시스] 대전시가 옛 충남도청에 추진중인 소통협력공간 조성사업 계획도.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대전시가 옛 충남도청에 추진중인 소통협력공간 조성사업 계획도.   *재판매 및 DB 금지

실제 뒤늦게 상황을 인지한 문체부가 공사 중단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고, 충남도 역시 시설물 원상회복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내면서 공사가 잠정 중단된 상황으로, 경우에 따라선 공모사업 자체가 중단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

여기에 문체부는 옛 도청사 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도 발주한 상태로, 용역결과에 따라 대전시의 옛 도청사 활용계획이 근본적으로 수정될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문체부는 이날 오후 서철모 행정부시장 등 함께 현장점검을 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이규원 국장은 "문체부와 원만하게 협의를 해 나가겠다"며 "옛 도청사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사업으로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꼼꼼하게 챙기겠다"고 말했다. 

한편 허태정 대전시장은 감사위원회의 조사를 지시하고 위법 사항이 발견되면 그에 따른 문책을 하겠다는 뜻도 밝힌 것으로 전해져 문책인사 여부도 주목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