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교황청 외교장관회담…교황청 "尹대통령 담대한 구상 지지"

등록 2023.08.02 07:02:08수정 2023.08.02 07:32: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무원장 예방…한반도 정책 지지요청

[서울=뉴시스]박진 외교부 장관은 1일(현지시간) 한-교황청 수교 60주년을 맞아 교황청을 공식 방문하고 폴 갈라거 외교장관과 회담을 개최했다. (사진=외교부 제공) 2023.08.0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 외교부 장관은 1일(현지시간) 한-교황청 수교 60주년을 맞아 교황청을 공식 방문하고 폴 갈라거 외교장관과 회담을 개최했다. (사진=외교부 제공) 2023.08.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최서진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은 1일(현지시간) 한-교황청 수교 60주년을 맞아 교황청을 공식 방문하고 폴 갈라거 외교장관과 회담을 개최했다.

이번 외교장관회담은 한-교황청 수교 60주년을 맞아 4년 만에 개최됐다.

양 장관은 지난해 유흥식 추기경 서임식 계기 한국 정부 축하 사절단 파견 등 한-교황청 간 고위급 교류가 활발한 것을 평가하고 올해 수교 60주년을 맞아 양자 간 우호 협력 관계를 더욱 증진해 나가기로 했다.

박 장관은 김대건 신부 조각상 설치 관련 교황청측의 적극적인 협력에 사의를 표하고 올해 5년 만에 종료되는 한-교황청 관계사 발굴사업의 마무리 작업에 대해서도 교황청 측 협조를 당부했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는 성 베드로 대성당 외벽에 김대건 신부 조각상 설치를 추진 중이다.

박 장관은 서울대교구가 국내 유치를 추진 중인 '2027 가톨릭 세계 청년대회' 관련 교황청 측의 긍정적 검토를 요청했다.

박 장관은 한반도 평화에 대한 교황청의 관심에 사의를 표명하고, 윤석열 정부의 담대한 구상과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 및 참혹한 인권 상황을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세계 평화와 인권 수호의 상징인 교황청의 지속적인 지지를 요청했다.

갈라거 장관은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평가하고 "윤석열 대통령의 담대한 구상을 지지하며 한국 정부의 노력에 교황청도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양 장관은 지역정세 및 난민, 기후변화 등 글로벌 이슈에 대해서도 폭넓은 의견을 나눴다. 또 이러한 글로벌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마지막으로 양 장관은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박 장관은 교황 특사 파견 등 우크라이나 평화 구축을 위한 교황청의 노력을 평가하고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우크라이나에 방문 결과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박 장관은 이날 피에트로 파롤린 교황청 국무원장을 예방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해 교황청이 관심을 가지고 정부 정책을 지속적으로 지지해 줄 것을 요청했다.

파롤린 국무원장은 교황청으로서도 북한문제 개선을 위해 가능한 기여와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