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10회 국민안전의날 기념식…"모두의 일상이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등록 2024.04.16 1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세월호 참사 후 매년 4월16일 국민안전의날로 기념

중앙부처, 지자체 및 일반시민 등 국민 200여명 참석

[인천=뉴시스] 전진환 기자 = 16일 오전 인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에서 열린 세월호참사 일반인 희생자 10주기 추모식에서 유가족들이 헌화하고 있다. 2024.04.16. amin2@newsis.com

[인천=뉴시스] 전진환 기자 = 16일 오전 인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에서 열린 세월호참사 일반인 희생자 10주기 추모식에서 유가족들이 헌화하고 있다. 2024.04.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정부는 세월호 참사 10주기인 16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제10회 국민안전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국민안전의 날은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기고 안전의식 수준을 높이기 위해 2015년부터 매년 4월16일로 지정된 국가기념일이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이번 기념식에는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단체 및 일반시민 등 다양한 계층·연령의 국민 200여 명이 참여해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안전실천을 약속하는 시간을 가졌다.

'모두의 일상이 안전한 대한민국'을 주제로 거행된 이번 기념식은 개회선언을 시작으로, 주제영상 상영, 총리 대회사, 안전실천 선서 낭독, 국민안전 약속 퍼포먼스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기념식은 안전실천 의인으로 초청된 권혁로 이장(58)과 노지훈 군(13세)의 안전한 내일을 기원하는 개회선언으로 기념식이 시작됐다.

권혁로 이장은 지난해 7월 집중호우로 산사태가 발생하기 1시간 전 새벽에 마을로 흘러드는 물길을 보고 급히 거동이 불편한 10가구 16명의 주민을 깨워 경로당에 대피시켜 큰 인명피해를 막은 바 있다.

노지훈 군은 지난해 1월 경기도 고양시 음식점에서 발생한 화재를 신속히 알려 대피를 유도하고, 주변에 비치된 소화기를 어른들에게 전달해 초기 진화에 큰 역할을 했다.

개회선언에 이어 생활 속에서 안전실천을 통해 재난·사고를 막은 안전의인 2명을 소개하는 주제영상 상영이 진행됐다.
[인천=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이 16일 오전 인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에서 열린 세월호참사 일반인 희생자 10주기 추모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2024.04.16. amin2@newsis.com

[인천=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이 16일 오전 인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에서 열린 세월호참사 일반인 희생자 10주기 추모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2024.04.16. [email protected]

고귀주씨는 승용차 추락사고 시 직접 바다에 뛰어들어 인명을 구조했으며, 김종호씨는 운전 중 의식을 잃은 운전자 목격 후 구조 및 응급처지를 한 공로로 안전의인으로 선정됐다.

이어 일반국민과 시민단체, 기업, 교육기관, 정부·지자체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5명이 안전 실천서를 낭독하고, 참석자들이 모두 함께 '모두의 일상이 안전한 대한민국'을 약속하는 의미를 담아 종이 비행기를 날리며 기념식을 마무리했다.

국민안전의 날 기념식과 함께 부대행사도 진행된다.

이날부터 17일까지 정부세종컨벤션센터, 호수공원 제2주차장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안전한 놀이방법과 심폐소생술 등 안전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실'이 운영된다.

또한 21일까지는 국민안전교육플랫폼에서 '안전실천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국민 스스로 안전생활 수준을 점검해볼 수 있는 '안전실천 역량 진단' 온라인 행사도 진행된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모두의 일상이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국민, 정부, 공공기관 등 모두가 각자의 영역에서 안전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국정의 최우선 목표로 삼고, 각종 재난·사고를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국가 안전관리 시스템을 발전시켜가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