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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지는 '키즈 오디오' 시장…아이들 '귀' 사로잡는다

등록 2022.06.15 10:2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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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북 시장 키즈분야로 확대 추세

스크린타임 해결 육아 솔루션 부상해

IoT·AI기술 등 접목…제품·서비스 다양

[서울=뉴시스] 코코지 하우스와 아띠를 사용하는 아이들. (사진=코코지 제공) 2022.06.1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코코지 하우스와 아띠를 사용하는 아이들. (사진=코코지 제공) 2022.06.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오디오북이 키즈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오디오북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그랜드뷰리서치는 2019년 3조1000억원 수준이었던 글로벌 오디오북 시장 규모가 2027년까지 약 17조9100억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 오디오북 시장도 2020년 기준 약 300억원대로 추산된다. 최근 오디오 드라마를 비롯해 다양한 오디오 콘텐츠들이 등장하며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오디오북 소비가 빠르게 늘고있는 추세다.

오디오북 성장과 함께 새롭게 형성되고 있는 시장이 바로 '키즈 오디오'다. 키즈 오디오 시장은 코로나19로 영유아들의 스크린타임(가만히 앉아서 미디어를 시청하는 시간) 문제가 부각되면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영유아의 미디어 의존도를 줄이면서 건강한 청각 자극을 통해 두뇌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다.
 
국내에서도 코로나19를 기점으로 키즈 오디오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오디오북이 플랫폼 위주로 서비스된다면 키즈 오디오 콘텐츠는 플랫폼을 비롯해 교육용 오디오 디바이스 등 다양한 형태로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엔 IoT(사물인터넷) 기술 기반의 오디오 디바이스를 서비스하는 스타트업도 나오고 있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코코지는 지난 2월 영유아 오디오 플레이어 '코코지 하우스와 아띠'를 선보였다. 코코지 하우스와 아띠는 IoT 기술이 접목된 오디오 플레이어다. 집 모양의 오디오 플레이어 '코코지 하우스'와 오디오 콘텐츠가 담긴 캐릭터 '아띠'로 구성됐다.

캐릭터 아띠를 코코지 하우스에 넣으면 각 아띠에 내장돼 있는 오디오 콘텐츠가 스피커를 통해 재생된다. 아이 스스로 아띠를 선택해 원하는 소리를 골라 들을 수 있다. 코코지는 지속적으로 다양한 유형의 아띠를 선보일 계획이다.
 
레몽의 '소리동화 레몽카디'는 카드를 이용해 동화를 듣는 오디오 디바이스다. 스피커에 소리동화 카드를 꽂으면 성우가 실감 나게 연기한 동화가 흘러나오는 방식으로 작동된다. 카드에 귀여운 캐릭터가 그려져 있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에이아이프렌즈의 책 읽어주는 '루카로봇'은 그림책 읽기에 인공지능 비전기술을 적용했다. 제휴된 그림책들을 실감나는 효과음과 함께 전문 성우의 목소리로 읽어주는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 클로바 램프는 책 읽어주는 인공지능(AI) 스마트 조명이다. 아이에게 즐거운 독서습관을 길러주는데 중점을 두고 개발됐다. 한글이나 영어로 된 어떤 책이든 램프 아래 펼쳐 놓으면 해당되는 페이지의 글자를 읽어준다. 네이버 클로바와 제휴된 아동도서의 경우 이를 인식해 해당하는 음원을 들려준다.

독서 플랫폼 밀리의 서재도 키즈 오디오북에 적극적이다. 밀리의 서재는 지난 3월 아이들을 위한 영어 오디오북인 디즈니·픽사·마블 오디오북을 선보였다. 겨울왕국, 토이 스토리, 인사이드 아웃, 라이온 킹, 알라딘 등 디즈니와 픽사의 인기 애니메이션·영화를 바탕으로 한 오디오북이다. 밀리의 서재는 키즈 영어 오디오북을 시작으로 콘텐츠를 확장할 방침이다.

웅진씽크빅은 지난해 어린이 오디오북 플랫폼 '딸기콩'을 출시했다. 어린이를 위한 월정액 오디오북 서비스로 5000여종에 이르는 국내·외 아동도서 오디오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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