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학생 건의로 시작된 '의정부 학생 통학버스' 내일 개통

등록 2024.08.12 17:56:20수정 2024.08.12 18:14: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송산권역~흥선권역 7개 고등학교 6개 노선 운행

통학시간, 기존 평균 1시간→40분으로 단축

김동근 시장 "학생들 통학환경 개선 될 것"

[의정부=뉴시스] 경기 의정부시 송산권역에서 흥선권역 7개 고등학교를 오가는 '의정부 학생 통학버스' 개통 행사.(사진=의정부시 제공)photo@newsis.com

[의정부=뉴시스] 경기 의정부시 송산권역에서 흥선권역 7개 고등학교를 오가는 '의정부 학생 통학버스' 개통 행사.(사진=의정부시 제공)[email protected]

[의정부=뉴시스] 송주현 기자 = 경기 의정부시는 경기도 교육청과 협력해 13일부터 송산권역에서 흥선권역 7개 고등학교를 오가는 '의정부 학생 통학버스' 운행을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이 버스 운행으로 학생들의 통학시간이 기존 대중교통 이용 대비 평균 20분 단축될 전망이다.

시는 이날 오후 4시 의정부여자고등학교에서 김동근 의정부시장, 원순자 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 교육장, 시·도의원, 고등학교 학교장과 학생, 학부모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과 시승식을 진행했다.

그동안 의정부시는 송산권역의 늘어나는 전입 인구 대비 부족한 학교 수로 인해 송산권역 거주 고등학생 4095명 중 733명(18%)이 흥선권역으로 통학함에 따라 학생들은 긴 통학시간, 환승불편 등으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학생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의정부여고 학생회장 조아진 학생이 지난해 12월 김동근 시장과의 면담자리에서 학생버스운영을 제안했다.

 이를 계기로 시는 통학환경 개선을 위해 지난 3월 경기도교육청에서 진행한 통학버스 공모사업에 신청, 6월 의정부교육지원청과 업무협약, 사업자 선정, 7월 네이밍과 디자인 선정 등을 통해 의정부 학생통학 버스를 개통했다.

의정부 학생 통학버스는 송산권역 6곳의 기점에서 동시에 출발하는 통학순환버스로 13일 오전 7시50분 첫 운행을 시작한다.

노선마다 등교 시간 1회(오전 7시 50분 출발), 하교 시간 2회(오후 3시 20분, 오후 5시 10분 출발) 운행한다.

[의정부=뉴시스][의정부=뉴시스] 경기 의정부시 송산권역에서 흥선권역 7개 고등학교를 오가는 '의정부 학생 통학버스'(사진=의정부시 제공)photo@newsis.com

[의정부=뉴시스][의정부=뉴시스] 경기 의정부시 송산권역에서 흥선권역 7개 고등학교를 오가는 '의정부 학생 통학버스'(사진=의정부시 제공)[email protected]

이용요금은 시내버스(청소년 교통카드 기준 1010원)와 동일하다.

각 노선별 정류장은 행정안전부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학생들의 거주지 중심으로 선정했다.

시는 앞으로도 통학버스 이용 상황 분석과 이용자 설문 등을 통해 버스환경 개선과 노선조정 등 학생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통학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그동안 학교가는 길이 멀었던 학생들의 통학환경이 크게 개선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에게 보다 편안한 등하굣길 조성을 통해 학생들이 학업에만 더욱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