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선우정아·이날치·이승윤…'잔다리 페스타 2024 리스펙트'

등록 2024.10.02 09:49: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3~5일 홍대 앞 일대…日 가네코 아야노·伊 BNKR44 등

[서울=뉴시스] 잔다리 페스타. (사진 = 소셜 미디어 캡처) 2024.10.0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잔다리 페스타. (사진 = 소셜 미디어 캡처) 2024.10.02.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잔다리는 마포구 서교동·동교동 지역을 가리키던 우리말 이름이다. 이곳에서 한강으로 가기 위해 건너야 하는 작은 다리가 있어서 잔다리라고 불렀다고 한다. 그것이 한자로 세교(細橋)가 됐다는 것이다. 서교동은 잔다리 중 지형이 낮은 곳에 있어 아랫잔다리, 동교동은 위쪽 마을이라 윗잔다리로 통했다.

'잔다리 페스타'는 인디 뮤지션들을 돕는 '작은 다리'라도 되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고 시작했다. 2011년 갤럭시 익스프레스, 이디오테잎, 비둘기우유 세 밴드가 '서울소닉'이란 이름으로 진행한 북미투어에서 영감을 받았다. 한국 인디음악·라이브 신(Scene)을 중심으로 한 로컬 기반 쇼케이스형 페스티벌로 2012년 10월19일 출발했다.

뮤지션과 관객뿐 아니라 기획자 제작자 그리고 해외에도 다리를 놓겠다는 의지를 담았고, 이 결국 국내 도심형 음악 페스티벌의 대표주자가 됐다. 록, 힙합, 일렉트로닉 등 다양한 장르의 국내 밴드와 유럽, 아시아, 미국 등지에서 가장 주목받는 라이징 뮤지션이 참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라이브 뮤직 쇼케이스다. 전 세계 인디 음악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특히 "큰 자본에 좌우되지 않고 세계 음악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열정과 건강한 음악 문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에 대한 존경심"을 가장 우선으로 삼는다. 이에 따라 원석을 발견해내는 경우가 많다.

'범 내려온다'로 신드롬을 일으켰던 '이날치'가 2019년 이미 이 페스타에서 쇼케이스를 선보였다. 전통음악 기반의 포스트 록 밴드 '잠비나이', 국내 대표 일렉트로닉 밴드 '이디오테잎' 등도 이 페스타를 거쳤다. 처음부터 공동기획자로 참여한 공윤영 총감독이 입지를 다져왔다. 그리고 공 감독이 자부하는 맥주가 있다. 뮤지션, 기획자에게 무한 무료 제공한다.

'잔다리페스타 2024 리스펙트(RESPECT)'가 오는 3~5일 홍대 앞 일대에서 펼쳐진다. T 팩토리, 유니티 레코드 바, 무신사 개러지, 클럽 온에어, 벨로주 홍대, 플렉스 라운지, 스페이스 브릭, 클럽 FF, 생기 스튜디오, 스트레인지 프룻, 채널 1969 등이다.

3일 첫날 무신사 개런지에선 '리스펙트 스테이지(RESPECT STAGE)'라는 타이틀로 오프닝 파티가 열린다. 일본 싱어송라이터 가네코 아야노(Kaneko Ayano·카네코 아야노)가 문을 연다.
[서울=뉴시스] 선우정아. (사진 = 매직스트로베리 사운드 제공) 2024.07.1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선우정아. (사진 = 매직스트로베리 사운드 제공) 2024.07.1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펼쳐지는 '프렌치 나이트'엔 프랑스 뮤지션 마거리트 시암(MARGUERITE THIAM) 등이 출연한다.

4~5일 '잔다리 포커스'는 잔다리페스타에서 주목하는 국내외 아티스트들의 무대다. 선우정아, 십센치, 밴드 'CHS' 등 한국 팀을 비롯 라트비아 밴드 '키릴 키릴(Cyril Cyril)', 웨일스 뮤지션 'TWST' 등이 나온다.

'잔다리 웨이브'엔 한국을 대표하는 DJ들이 나선다. 슈퍼플라이(SUPERFLY), 진욱(JINWOOK), 호도리(HODORI), 구미(GUMI) 등이다. 한국의 원맨밴드 '후추스'와 미국 싱어송라이터 소피아 밀스(Sofia Mills)는 협업 공연을 펼친다.

쇼케이스엔 세일러 허니문, 김도언, 향유회, 급한노새, 이날치, 선우정아, 힙노시스 테라피, 이날치, 이승윤, 소음발광 등 주목 받는 국내팀을 비롯 이탈리아 토스카나 기반 인디 팝 밴드 'BNKR44' 등이 출연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