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방역당국 "국산 치료제·백신 개발때까지 끝까지 지원"

등록 2020.07.16 15:31: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해외 개발 백신 확보 위한 물밑작업 진행

"방역대응서 컨트롤타워 내 균열이 위험"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이 5일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0.06.05. ppkjm@newsis.com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이 5일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0.06.05.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변해정 기자 = 방역당국이 해외에서 먼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이 개발되더라도 '국산' 제품이 나올 수 있도록 끝까지 지원한다는 입장이다.

또 해외에서 개발한 치료제와 백신을 국내에 신속하게 도입할 수 있도록 개발업체와의 선(先)공급 계약과 국제기구 접촉 등의 물밑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권준욱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16일 정례 브리핑에서 "쉽게 말해 '끝까지 간다'는 표현처럼 외국의 유수 제약사에서 설령 안전성·유효성이 입증된 백신이 개발돼 수급되더라도 그것과는 무관하게 국내 백신 산업의 육성과 인프라 토대를 굳히기 위해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 부본부장은 "해외에서 성공적으로 개발된 백신을 확보하는 방안도 정부 내에서 긴밀하게 협력해 조용히 진행하고 있다"며 "그 방안은 백신을 개발하는 제조사와의 접촉 또는 국제기구를 통하는 것일 수 있다. 다만 자세한 상황을 공개하면서 진행할 수 없음을 이해해달라"고 했다.

서울대병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처 간 코로나19 백신 후보 물질인 INO-4800에 대한 국내 임상시험의 대상 인원에 차이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는 "임상시험 계획상의 인원과 실제 모집 인원 사이에 일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정확한 이유는 좀더 확인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INO-4800은 미국 바이오기업 이노비오사에서 개발한 백신 후보물질이다.

서울대병원은 지난달 4일 국제백신연구소와 임상시험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으며, 분당서울대병원과 함께 임상시험에 들어갔다.

임상시험은 두 단계로 나눠 진행한다. 우선 19~50세 건강한 성인 40명을 대상으로 안전성을 검증하고 이후 120명에게 내약성과 면역원성을 평가한다. 백신 접종 후 총 1년에 걸쳐 항체 형성 등 면역원성 획득과 안전성을 평가하게 된다.

권 부본부장은 "코로나19 유행이 전 세계적으로 더욱 심화되고 있다. 실무자들은 범정부적이고 포괄적이고 합의·협력을 바탕으로 한 방역대응이 얼마나 효과적이고 중요한지를 실감하고 있다"며 "최근 외신을 통해 코로나19 관리에 있어 일치된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심지어는 분열이나 혼선을 보이는 일부 국가 상황을 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치열한 토론과 과학적 검증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그 대책을 실행하는 컨트롤타워 내에서의 균열이 얼마나 위험할 수 있는지를 간접적으로 느낀다"고 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코로나19 대응 주요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충분히 치열하게 논의하되, 국민과 전문가 한 분 한 분의 의견을 청취해 결정하고 일일 상황을 점검해 나가면서 보완하고 있다"며 "이러한 선순환의 방역 대응이 'K-방역'의 실질적인 기초라고 다시금 되새기게 된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