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과천종합청사 주택공급 안돼'…주민들 협상 내용 공개 요구

등록 2021.01.18 19:28: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부, '부동산정책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관련 관계기관 합동설명회'

정부과천청사 전경.

정부과천청사 전경.


[과천=뉴시스] 박석희 기자 = 정부가 18일 발표한 “부동산정책 추진현황 및 향후 계획 관련 관계기관 합동 설명회” 내용과 관련해 경기 과천시민 일부가 시장 면담을 요구하는 등 정부 과천청사 유휴지 주택건설을 거듭 반대했다.

이와 함께 고금란·김현석·박상진 등 과천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도 이날 각 언론사에 보낸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 과천청사 유휴지 공동주택건설 계획 철회를 강력히 요구했다.

시 의원들은 "정부의 이번 발표에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라며 "김종천 시장은 그간 정부와 무엇을 협의했는지 시민들에게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아울러 의원들은 “지난해 8월 대체부지 제공, 청사 건물 일부 철거 주택건설, 과천지구(3기 신도시) 세대수 상향 조정 등의 출처 불명의 ‘대안’들이 회자해 직접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확인을 요청했으나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다”라고 했다.

이어 “당시 과천시에 이를 확인한 결과 그런 논의도, 협의도 없었다고 했으나, 오늘 정부 발표에 의하면 정부와 과천시 둘 중 하나는 거짓말을 하는 상황”이라고 비난했다.

또 의원들은 "과천 공공주택지구 개발 등으로 향후 복지·교육·교통·환경 등에 상당한 악영향이 우려되는데 청사 유휴지에 4000여 세대의 주택을 공급한다는 것은 현 정부가 과천시민은 안중에도 없다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과천시가 현 정부의 대규모 부동산 정책에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라며 “유휴지 난개발을 막기 위해서라면 공공택지 사업 중단 등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여야를 떠나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라고 했다.


정부과천청사 유휴지 주택공급 반대 집회 현장.

정부과천청사 유휴지 주택공급 반대 집회 현장.

이어 “유휴지 개발 전면철회 외에는 어떠한 대안도, 협상도 없다”라며 “국민의힘은 향후 정부의 일방적인 부동산정책 저지를 위해 모든 방안을 강구하고 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이날 기획재정부는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의 부동산정책과 관련해 ‘그간 부동산정책 추진현황 및 향후 계획 관련 관계기관 합동 설명회’내용을 밝혔다.

특히 신규택지 공급과 관련해 ‘2020년 5·6대책, 8·4대책을 통해 발표한 태릉CC, 과천청사 등 도심 내 택지 공급과 관련해 대부분 개발구상에 착수했고, 지역주민 편의 증진 등을 위해 관계기관 및 지자체와 협의 중이다“라고 했다.

이에 과천종합청사 유휴지 주택공급을 반대하는 일부 시민들이 이날 오후 4시께 과천시청을 찾아와 김종천 시장 면담을 요구하며 그간의 협의 내용 등을 밝혀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9월 서울과 수도권 도심 내 공급을 늘리기 위해 군부지와 공공기관 유휴부지 등을 적극 활용해 주택 공급 물량을 확보한다는 방침과 함께 정부 과천청사 4000호 등 모두 13만2000호 주택 공급 계획을 발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