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정원 "원자력연구원, 北 해킹에 12일간 정보 유출"

등록 2021.07.08 13:43: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해킹 피해, 공공분야 4% 감소…민간선 13% 증가

"원자력硏 민감 정보는 유출 안 돼…KAI도 해킹"

"北, 민간 가판·노점 금지…쌀값 급등에 가격 통제"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8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자리에 앉아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7.0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8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자리에 앉아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7.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여동준 기자 = 국가정보원은 8일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북한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해킹으로 인해 12일간 노출됐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같이 보고했다고 정보위 야당 간사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전했다.

국정원은 "올해 상반기 국가가 배후인 해킹조직의 공격으로 인한 피해 건수가 작년 하반기 대비 6% 증가했다. 공공분야 (해킹은) 4% 감소했으나 민간 분야는 13% 증가했다"고 밝혔다.

공공분야 사이버 위협 정보 상황과 관련해선 "일부 사고는 있었으나 피해확산 방지 조치로 통제, 관리가 가능한 상황이라고 했다"고 국정원은 보고했다.

하 의원은 또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지난 6월 1일 피해신고를 받고 현재까지 조사 중"이라며 "해킹 수법을 보면 북한 연계 해킹 조직으로, 12일 정도 북한에 노출됐다"고 전했다.

이어 "원자력연구원이 (12일간) 해킹을 계속 당했지만 가장 민감한 정보는 유출되지 않았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도 북한으로 추정되는 해킹 피해를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하 의원은 "KAI가 국정원의 보안 관제대상은 아니나 해킹 정황을 포착해 관련 내용을 통보하고 추가 피해를 차단했다고 보고했다"며 "해킹 주체는 북한 연계 해킹 조직으로, 며칠간 노출됐는지는 조사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핵융합연구원도 컴퓨터(PC) 2대가 감염된 사실이 확인돼 6월 7일 경 조사 중"이라며 "항공우주연구원도 작년 자료가 일부 유출됐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사이버 안보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민간 방산업체 14곳, 핵심기술 보유기업 35곳 등 합계 민간업체 49곳이 공유하고 있는 사이버 위협 정보를 제약·바이오·방산·보안업체로 확대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최근 사이버 공격이 민관군을 가리지 않는 추세이며, 민간을 통한 국가기관 공격 사례가 있는 점을 감안하면 향후 위기경보체계를 국가 차원에서 통합·일원화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며 "특히 중대 사이버 공격 발생시 유관부처 협의를 거쳐 사후 내용과 배후를 공개하는 등 국가적 대응 구축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하 의원은 전했다.

국회에 '국가사이버안보법' 제정 필요성도 제기했다.

국정원은 또 북한이 최근 시장경제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 의원은 "북한 정부가 허용한 시장이 아닌 길거리 가판, 노점은 금지시키고 개인이 운영하는 상점도 점진적으로 국영 상업망으로 흡수하고 있다"며 "공식 거래 시장도 거래품목과 가격을 제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런 시장 단속이 북한 주민의 민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불만이 속출하고 있고, 욕설을 하거나 장마당 단속원을 폭행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쌀가격이 급등하니 쌀은 (kg당) 4000원, 옥수수는 2000원이 넘지 않도록 통제하고 이 (가격을) 넘어서 팔면 총살하겠다는 목표"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