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리 오너라 업고 놀자~' 간질간질 창극 '춘향'[이 공연Pick]

등록 2022.05.07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국립창극단의 창극 '춘향' 공연 사진. '춘향' 역의 김우정과 '몽룡' 역의 김수인. (사진=국립극장/국립창극단 제공) 2022.05.0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국립창극단의 창극 '춘향' 공연 사진. '춘향' 역의 김우정과 '몽룡' 역의 김수인. (사진=국립극장/국립창극단 제공) 2022.05.0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강진아 기자 = "이리 오너라 업고 놀자~ 사랑 사랑 사랑 내 사랑이야~ 사랑이로구나 내 사랑이야."

몽룡이 춘향을 향해 사랑을 노래하는 '사랑가'가 울려 퍼지고, 설렘 가득한 핑크빛이 피어난다. 방안을 묘사한 얇은 가림막 뒤로 겉옷이 흘러내리고 몽룡과 춘향의 떨리는 손길이 전해진다. 이내 무대 중앙으로 나온 두 사람은 치맛자락과 도포자락을 날리며 풋풋하고 간질간질한 사랑의 시간을 그려낸다.

따뜻한 봄바람이 살랑대는 가정의달 5월에 더할 나위 없이 어울리는 국립창극단의 '춘향'이 돌아왔다. 지난 2020년 초연 이후 2년 만의 재공연이다.

대중들에겐 너무나 익숙한 고전이지만, 그럼에도 사랑스러운 작품이다. 다채로운 소리와 춤사위 등 들을 거리와 볼거리로 지루할 틈이 없다.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을 맞아 어린아이부터 어르신들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관객이 즐길 수 있다.
[서울=뉴시스]국립창극단의 창극 '춘향' 공연 사진. '춘향' 역의 김우정과 '몽룡' 역의 김수인이 극중 '사랑가' 대목을 연기하고 있다. (사진=국립극장/국립창극단 제공) 2022.05.0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국립창극단의 창극 '춘향' 공연 사진. '춘향' 역의 김우정과 '몽룡' 역의 김수인이 극중 '사랑가' 대목을 연기하고 있다. (사진=국립극장/국립창극단 제공) 2022.05.0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춘향'은 전통의 맛을 살리면서 현대적 색채를 가미했다. 솔직한 감정을 드러내고 주체적인 모습을 보이는 주인공 춘향이 대표적이다. 단옷날 축제에서 그네를 타는 춘향을 보고 반한 몽룡은 그녀를 부르지만, 춘향은 양반이 부르면 무조건 가야하냐며 이를 거절한다. 또 몽룡은 월매의 요구로 혼인증서를 써주지만, 춘향은 이 역시 믿지 않는다며 몽룡 앞에서 찢어버린다.

극의 주요 장면인 춘향과 몽룡의 절절한 이별을 담은 '이별가'와 변사또의 수청을 거부해 모진 매를 맞고 옥에 갇히는 춘향의 '옥중가'는 애절함이 더해져 판소리의 매력을 뽐낸다. 몽룡이 변사또를 응징하는 '어사출도'는 역졸들의 합창과 레이저 같은 조명으로 긴박감을 더하며 시원한 쾌감을 준다. 몽룡과 춘향이 함께 그네를 타며 사랑의 결실을 맺는 마지막 장면도 뭉클함을 안긴다.

"봄바람 살랑살랑 내 마음도 살랑살랑 여기는 광한루 여기는 광한루 에헤라 에헤야."
[서울=뉴시스]국립창극단의 창극 '춘향'의 '신연맞이' 공연 사진. (사진=국립극장/국립창극단 제공) 2022.05.0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국립창극단의 창극 '춘향'의 '신연맞이' 공연 사진.  (사진=국립극장/국립창극단 제공) 2022.05.0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전통적 묘미를 살리며 무대를 꽉 채우는 단체 장면도 눈을 즐겁게 한다. 몽룡과 춘향이 처음 만나는 단옷날, 시끌벅적한 장터는 재미를 준다. 각설이부터 씨름꾼, 엿장수, 떡장수, 부채장수 등 신명 나는 축제에 관객들도 고개를 살포시 까딱이며 장단을 맞춘다. 풍물과 함께 새로운 안무가 추가된 농부들이 들판에서 추수하는 '농부가'도 흥을 돋운다.

특히 초연과 달리 대극장인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으로 장소를 옮겨 더욱더 화려하고 풍성한 무대를 선보인다.

조명과 영상을 활용해 붉고, 푸른색의 시간의 변화부터 밤하늘의 별빛 같은 배경을 아름답게 그려낸다. 2막을 여는 신연맞이에선 관아로 함께 들어가듯 입체적인 무대를 보여준다. 음악도 가야금, 거문고, 아쟁 등 국악기에 신시사이저, 기타 등 서양악기가 조화를 이루며 극적인 효과를 더한다. 더 커진 무대에 국립무용단 무용수들이 새롭게 합류해 흥겨운 춤사위를 선사한다.
[서울=뉴시스]국립창극단의 창극 '춘향' 공연 사진. '춘향' 역의 이소연과 '몽룡' 역의 김준수. (사진=국립극장/국립창극단 제공) 2022.05.0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국립창극단의 창극 '춘향' 공연 사진. '춘향' 역의 이소연과 '몽룡' 역의 김준수. (사진=국립극장/국립창극단 제공) 2022.05.0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춘향과 몽룡은 두 커플이 맡아 각각의 매력을 선보인다. 국립창극단의 믿고보는 간판스타 이소연과 김준수가 다시 돌아왔고, 초연 때 객원배우로 함께한 김우정이 이번엔 정식 단원으로 동갑내기 김수인과 새로 호흡을 맞추며 싱그러운 사랑을 그려낸다. '방자' 역의 유태평양과 '향단' 역의 조유아도 탄탄한 소리와 연기로 능청스러운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한다.

초연의 창작진도 다시 의기투합해 완성도를 더 높였다. 배우이자 각본가·연출가인 김명곤이 극본과 연출을 맡았고, 지난 3월까지 국립창극단 예술감독을 지낸 유수정 명창이 작창했다. 8일까지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공연.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