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中, 이르면 7일 새 방역 조치 발표"…베이징 등 10개 지역 봉쇄 완화

등록 2022.12.06 09:30:22수정 2022.12.06 09:34: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밀 방역 20가지 조치 보충하는 신규 10가지 발표 예정

코로나19 전염병 등급 A등급에서 B등급으로 낮출 가능성

베이징·톈진·상하이·선전 등 中 10개 성급 지역 방역 완화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
[베이징=AP/뉴시스] 5일 중국 베이징의 한 코로나19 검사소에서 한 주민이 검사를 받고 있다. 2022.12.06

[베이징=AP/뉴시스] 5일 중국 베이징의 한 코로나19 검사소에서 한 주민이 검사를 받고 있다. 2022.12.06

최근 중국에서 코로나19 방역 완화 조치가 잇따르는 가운데 이르면 7일 새로운 완화조치가 발표될 것으로 전해졌다.

5일(현지시간) 일부 외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당국이 ‘정밀 방역'을 강조한 20가지 조치를 보충하는 신규 조치 10가지를 이르면 7일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익명의 소식통들은 또 “중국 당국이 코로나19를 전염병 A등급 대응 규정에 따라 관리했지만, 내년 1월부터는 B등급으로 낮출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런 보도에 대해 중국 국가위생건강위회는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앞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최근 자국을 방문한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상임의장과의 회담에서 고강도 '제로 코로나'를 완화할 수 있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일 AFP 통신은 유럽 관리를 인용해 시 주석이 베이징에서 열린 미셸 의장과의 회담에서 코로나19보다 덜 치명적인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고 있어 봉쇄 규정 완화가 가능할 수도 있다고 시사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런 보도는 최근 중국 내 일련의 봉쇄 완화 흐름에는 부합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중국에서 방역을 담당하는 쑨춘란 부총리가 연일 봉쇄 완화 가능성에 대해 언급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받았다.

이런 가운데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유전자 증폭(PCR) 검사 음성 결과 제출을 폐지하는 등 방역 조치를 완화하는 지역이 속속 나오고 있다.

2∼4일 베이징·톈진·상하이·충칭 등 4대 직할시 외에 방역 정책을 완화하는 성급 지역은 10개에 달한다.

스자좡·광저우·선전·쿤밍·난닝·하얼빈·정저우·우한·지난·난창·닝보 등 도시가 시민 이동과 관련한 방역 완화 조치를 발표했다.

전국에서 가장 엄격한 방역태세를 유지하던 베이징시는 5일부터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PCR 검사 음성 결과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상하이시와 저장성 여러 도시는 공공장소 출입 및 대중교통 이용 때 PCR 검사 결과를 요구하지 않기로 했고, 산둥성은 4일부터 도착자에 대해 의무적으로 실시해온 PCR 검사를 폐지하기로 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감염자를 집단격리시설로 강제 이송하는 대신 자가격리를 허용하기로 했다. 이는 밀접접촉자로만 분류돼도 강제 격리되는 2∼3주 전과는 다른 모습이다.

그러나 중국 당국의 갑작스러운 노선 변경으로 현장에서 혼란이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장소는 여전히 48시간 내 음성 확인을 요구하는데 PCR 검사소가 문을 닫아 검사를 못 받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이 같은 방역 혼란이 계속되면 한풀 꺾인 봉쇄 항의 시위가 다시 일어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