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IRA 첨단세액공제 수혜에 주목받는 태양광주
[안동=뉴시스] 김천중앙고 옥상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설비. (사진=경북교육청 제공) 2023.10.24 *재판매 및 DB 금지
1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한화솔루션은 전일 대비 7.87%(2550원) 오른 3만4950원에 장 마감했다. 한화솔루션우의 경우 전일대비 14.10% 상승한 2만6700원에 거래를 마쳤다. 한화솔루션우는 장중 상한가까지 올라 52주 신고가를 경신하기도 했다.
이는 미국에 제품 생산 시설을 갖춘 태양광 업체들이 IRA에 따른 수혜를 볼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는 미국 재무부가 발표한 IRA 첨단제조 생산세액공제(45X) 잠정 가이던스에 대해 "미국에 생산시설을 구축한 태양광·풍력발전 기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첨단제조 생산세액공제는 첨단제조 기술을 활용한 제품을 미국 내에서 생산해 미국 내에서 판매하는 경우 세액공제를 부여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앞서 미국 재무부는 14일(현지 시간) IRA 첨단제조 생산세액공제 잠정 가이던스를 발표했다.
첨단제조 생산세액공제는 첨단제조 기술을 활용한 제품을 미국 내에서 생산한 이후 미국에서 판매하는 경우 세액공제가 부여되는 것이다. 지난해 12월 31일 이후 생산이 완료되고 판매된 제품에 적용된다.
세액공제 조항은 올해부터 2032년까지 적용되며 대상품목으로는 배터리, 부품, 태양광·풍력발전 부품, 핵심 광물 등이 있다.
기획재정부는 "이번에 발표된 첨단제조 생산세액공제는 대상 품목의 정의, 적용되는 상황 등에 대한 상세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미국 내 첨단제조 품목을 생산 중인 기업들의 세액공제 혜택 여부 및 세액공제 규모에 대한 불확실성을 해소했다"며 "특히, 북미 시장 진출을 위해 미국에 생산시설을 구축한 우리 배터리 기업 및 태양광·풍력 관련 기업들이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설명했다.
한편, 미국 재무부는 이번 가이던스의 내용에 대해 현지 시각으로 15일 관보에 게재하고 60일간 공식 의견수렴 기간을 가진 뒤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