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황교안, 오늘 이낙연 경찰에 고발…"선거법 위반" 주장

등록 2020.04.14 17:00: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난달 주최 간담회 상인회가 부담했다는 보도"

"후보자를 위해 제3자가 기부행위 할 수 없다"

이낙연 측 "이낙연이 주최했단 것 사실이 아냐"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는 미래통합당 황교안 종로구 후보가 선거유세 마지막날인 14일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지지 호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4.14.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는 미래통합당 황교안 종로구 후보가 선거유세 마지막날인 14일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지지 호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4.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문광호 기자 =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한다.

서울 종로구에 출마한 황 대표는 이날 오후 5시께 캠프 관계자들을 통해 서울 종로구 종로경찰서에 고발장을 접수할 예정이다. 황 대표측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이 위원장이 지난달 주최한 주민 간담회 비용을 상인회가 부담했다는 보도가 있다"며 "이 내용을 제3자 기부행위로 보고 고발장을 작성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한 언론은 이 위원장이 지난달 낙원상가 상인들과 간담회를 주최했고, 행사 비용을 전액 상인회가 지불해 선거법 위반 논란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통합당 선대위 김우석 상근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종로 낙원상가 상인회가 종로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후보(선대위원장)가 주최한 주민 간담회 비용을 대납한 사실이 밝혀졌다"며 "언론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이 후보는 종로 낙원상가 부근에서 주민들과 간담회를 열었고, 행사 비용 약 40만원 전액을 낙원상가 상인회가 지불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언론에 알려진 내용이 사실이라면, 이 후보는 명백히 선거법을 위반한 것"이라며 "공직선거법 115조 제3자의 기부행위제한에 따르면 선거와 관련해 후보자 혹은 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을 위해 제3자가 기부 행위를 할 수 없다고 명시돼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공당의 국회의원 후보인 이 후보는 이번 사건에 대해 국민 앞에 명명백백하게 사실을 밝혀야 한다"며 "종로 유권자를 무시하면 천벌 이전에 표로 심판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서울 종로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후보가 14일 서울 종로5가 마전교 앞에서 최운열 의원, 중구·성동을 박성준 후보와 합동 유세를 하고 있다. 2020.04.14.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서울 종로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후보가 14일 서울 종로5가 마전교 앞에서 최운열 의원, 중구·성동을 박성준 후보와 합동 유세를 하고 있다. 2020.04.14. [email protected]

이에 허윤정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해당 모임은 '종로인문학당 정례회의'로 인문학회 회원들이 친목을 위해 정례적으로 마련하는 자리"라며 "이 위원장이 주최했단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허 대변인은 "당연하게도 상인회가 그 모임의 찻값을 대납할 리도 없다"며 "확인 결과 당일 간담회 식·음료값은 25만원으로 기사의 내용 40만원과 다르고, 그 비용은 인문학회 회원들이 갹출한 회비로 지출해야 하는 비용이다. 통상 월말 지출을 해왔기에 아직 지출도 안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없는 사실을 만들어내는 건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행위"라며 "선거일이 다가오자 미래통합당은 유력 인사 자녀가 마치 n번방에 있는 것처럼 주장하다 채 하루가 못 돼 부인했다. 종로구 송현동 부지에 대한 사실 이해도 없이 허위사실 운운 논평을 내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