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수본, '투기의혹' 첫 강제수사…前행복청장 압색·출금(종합)

등록 2021.03.26 14:51:24수정 2021.03.26 14:55: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휘 주력' 국수본, 처음으로 직접 강제수사

'차관급' 전 행정청장, 세종 산단 토지 매입

전 청장 "행복청 업무 관련 없다" 의혹 부인

내부정보 이용 확인되면 구속수사 나설듯

[서울=뉴시스]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전경. 2021.03.24. (사진=경찰청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전경. 2021.03.24. (사진=경찰청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윤희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신도시 투기 의혹' 등을 들여다보고 있는 정부합동 특별수사본부(합수본)가 전 행복청장 투기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26일 진행 중이다.

합수본을 이끄는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 중대범죄수사과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행복청, 세종시청, LH 세종본부, 투기 의혹을 받는 전 행복청장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 중이라고 밝혔다.

부동산 투기 의혹 수사 지휘에 주력하던 국수본이 직접 강제수사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행복청은 세종시 신도심 내에서 이뤄지는 도시계획 수립, 광역도시계획 허가 등을 최종 집행하는 기관으로 2006년에 설립됐다. 행복청장은 차관급 공무원으로 분류된다.

국수본은 세종시에 위치한 행복청 등에 수사관을 보내 A 전 청장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A 전 청장은 퇴임 이후 세종 스마트 국가산단으로 들어가는 입구에 가족 3명과 함께 공동 명의로 9억8000만원 상당의 건물과 토지를 매입, 업무상 정보를 이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다만 A 전 청장은 "스마트산단 개발 주체는 정부와 세종시다. 행복청 업무와는 전혀 관련 없다"며 투기 의혹을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A 전 청장은 통화에서 "과천에 있는 집을 처분하고 그 돈으로 세종시에 정착할 곳을 알아보는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매물이 나와 취득한 것이다"라며 "도리어 신도심 아파트를 구입하면, 업무 관련성이 문제될 것 같아 피해서 면 지역에 (땅을) 구입했다. 정상적인 거래기 때문에 투기 의혹과는 거리가 멀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하지만 국수본은 일찌감치 A 전 청장을 피의자로 특정하고 강제수사 절차에 착수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A 전 처장 자택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국수본은 최근 A 전 청장의 출국금지도 법무부에 신청했다. 법무부가 신청을 받아들이면서 현재는 출국금지 조치가 완료된 상태로 전해졌다.

국수본은 A 전 청장이 내부정보를 이용해 토지를 매입했다는 의혹을 확인할 경우 곧장 구속수사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2일 김창룡 경찰청장은 "공직자 내부정부 부정이용 등 지위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 행위는 구속수사를 추진하겠다"고 공언했다.

앞서 국수본은 장·차관 출신 등 고위공직자 2명을 내사 또는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A 전 청장 외 다른 1명의 신원은 아직 드러나지 않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