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생활치료센터, 연말까지 현 수준 유지…2단계부터 감축

등록 2021.11.05 12:04: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부, 위드코로나 따른 단계적 감축 계획 수정

확진자 급증 대비 유지 방침…1만7000여 병상

2단계서 단계적 감축…비상대응 방안도 고려

[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지난 8월11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대학교 기숙사에 마련된 경기도 제14호 생활치료센터에서 확진자가 의료진의 안내를 받고 있다. 2021.08.11.jtk@newsis.com

[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지난 8월11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대학교 기숙사에 마련된 경기도 제14호 생활치료센터에서 확진자가 의료진의 안내를 받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강지은 기자 = 정부가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시행에 따라 단계적으로 감축하려던 생활치료센터 병상을 오는 12월까지 현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다만 2단계 일상회복부터는 단계적으로 줄인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5일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로부터 이같은 내용의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운영계획'을 보고받아 논의했다.

앞서 정부가 확정한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에 따르면 70세 미만 무증상·경증 환자는 재택치료로 전환하게 돼 있다.

그간 무증상·경증 환자의 경우 생활치료센터에서 격리 치료해왔는데, 재택치료 중심으로 의료대응 체계를 전면 전환하면서 중환자 병상 확보와 치료에 보다 집중하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현재 사용 중인 생활치료센터는 재택치료와 입원치료의 완충 역할로 활용하되 단계적으로 줄여나가기로 했었다.

그러나 정부는 연말까지는 확진자 급증에 대비해 생활치료센터 병상을 현 수준으로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기준 생활치료센터는 총 87개소 1만7951병상으로 가동률은 49.7%다.

중대본은 "향후 재택치료 단계적 확대 시 일일 확진자 최대 5000명까지 감당 가능하다"면서도 "부득이한 사유로 생활치료센터 운영을 계속 하지 못하더라도 기존 시설 장비는 현행대로 유지해 재가동에 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후 일상회복 2단계에서는 유행 상황과 재택치료 안정 시 기관별 전환 필요도와 시도별 병상 수요를 고려해 생활치료센터 병상을 단계적으로 감축할 계획이다.

기업 연수원 등 민간시설 55개소에서 공공기관 연수원 등 공공시설 32개소 순으로 시설 본래 목적의 사용 필요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감축하되, 시도별 1개소 이상 생활치료센터 예비시설을 지정해 필요 시 즉시 가동한다.

재택치료 안착이 예상되는 일상회복 3단계 이후에는 권역별 센터 및 외국인 전용 센터 위주로 운영해 해외 유입 환자의 격리·치료 목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정부는 무증상·경증 환자 급증 등 비상대응 시에는 재택치료 역량을 고려해 지자체 생활치료센터를 추가로 여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중대본은 "필요 시 공공기관 연수원 등을 중심으로 시설개소 행정명령 발동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