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is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SK하이닉스, 사회적 가치 창출시 'SV포인트' 지급…"현금처럼 사용"

등록 2021.12.04 22:02:00수정 2021.12.04 22:34: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사내용 요약

SV 아이디어 제안·사례 발굴하면 포인트 획득
현금처럼 쇼핑몰·기부·워커힐 숙박 사용 가능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SK하이닉스는 사회적 가치(SV)를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구성과 협력사를 대상으로 자신의 업무에서 SV를 창출하면 ‘SV포인트’를 지급하고, 다양한 사용처에서 1포인트당 1원씩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자신의 분야에서 SV 창출을 위해 노력하는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SV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SV포인트를 지급하는 SK하이닉스의 내부 활동은 ▲상상타운 ▲DBL실천단 ▲SV창출 우수사례 공유 페스티벌 ▲SV이벤트 ▲공유인프라 ▲SV Talk 등이 있다.

‘상상타운’은 실무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플랫폼이다. 구성원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개진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실제 업무에 참여하는 구성원의 의견을 업무 개선 과정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플랫폼을 개편해, 지금은 실무와 관련된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SV와 관련된 아이디어도 제출할 수 있다. 구성원은 이곳에서 자신이 창출한 SV성과에 대해 화폐 단위로 환산해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제조/기술, P&T, DRAM개발, PKG개발 등 조직별로 존재하는 ‘DBL실천단’은 현장에서 SV 사례를 발굴해 이를 확산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DBL실천단 활동에 참여한 구성원은 그 보상으로 SV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2019년부터 시작된 ‘SV창출 우수사례 공유 페스티벌’은 SV 창출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장이다. 모든 구성원이 자신의 업무에서 SV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최우수상 또는 우수상을 수상한 구성원에게는 부상으로 SV포인트를 지급하고 있다.

또한 SV 창출 필요성에 대한 구성원들의 공감을 끌어내고 모두가 합심해 SV 창출에 나서는 기업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SV 이벤트’도 수시로 진행하고 있다. 구성원들은 이벤트에 참여하며 소정의 SV포인트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더 친근하게 SV를 접하게 됐다.

SK하이닉스는 자산을 이해관계자와 공유하는 ‘공유인프라’ 사업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SV를 창출하고 있다. 공유인프라는 ‘기술협력 플랫폼(분석/측정 지원, 공동과제 공동 연구개발)과 ‘지식공유 플랫폼(반도체 전문 교육을 제공, 인재채용 지원)’으로 구성돼 있는데, 구성원들은 플랫폼을 고도화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함으로 SV창출에 기여하고 SV포인트도 받을 수 있다.

‘SV Talk’는 현장의 SV 사례를 공유하고 이를 SK하이닉스의 전체 SV 성과로 반영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월 2~3회 컨퍼런스콜, 연 1회 공유회 형태로 진행되며, SV성과관리팀 내부 심사를 거쳐 수상자가 선정된다. 수상자뿐만 아니라 참가한 구성원에게 포인트가 지급된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획득한 포인트를 현금으로 쓸 수 있는 곳은 ▲SV MALL ▲행복두끼챌린지 ▲워커힐 등 총 3곳이다. 온라인 쇼핑몰인 ‘SV MALL’에서는 58개 사회적 기업들이 판매하는 200여 종의 다양한 제품을 포인트로 구매할 수 있다. 이곳에서 물건을 구입하면 또 다른 SV를 창출할 수 있어, 의미 있는 소비를 할 수 있다.

행복얼라이언스와 행복도시락이 주최하는 ‘행복두끼 챌린지’에 참여해 SV포인트를 기부할 수도 있다. 결식우려아동을 위해 시작된 이 챌린지는 구성원이 SV포인트로 기부하고 자신이 먹은 끼니를 게시판에 인증하면 협력 기업에서도 한 끼를 추가로 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구성원들은 챌린지에 참여함으로써 SV 활동으로 얻은 포인트로 다시 SV를 창출하는 선순환 구조를 함께 만들어갈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구성원 SV 임직원 전용 SV포인트 예약몰에서 워커힐 숙박 및 패키지를 SV포인트로 구매할 수 있다.

SK하이닉스는 인재 육성부터 기술 경쟁력 강화까지 협력사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SV포인트의 혜택도 함께 나누고 있다. 협력사가 SV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방법도 협력사 사회적가치 우수사례 공모전, 협력사 사회성과 보상 프로그램 등 다양하게 마련돼 있다. 협력사 구성원도 SK하이닉스 구성원과 마찬가지로 SV MALL, 행복두끼챌린지, 워커힐 등에서 SV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lje@newsis.com

많이 본 기사

이 시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