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백신 미접종자, 감염 18개월 후 1회접종으로 충분"

등록 2022.05.06 11:33:20수정 2022.05.06 12:42: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대병원 감염내과·서울의대 교수팀 연구

부작용 등 여러 이유로 백신 미접종자 많아

감염 18개월 후 mRNA백신 1회만 접종해도

여러 변이주에 대한 면역 형성돼 접종 권장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14일 오전 서울 은평구 청구성심병원을 찾은 어르신이 코로나19 화이자 백신접종을 받고 있다. 2022.04.14. jhope@newsis.com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14일 오전 서울 은평구 청구성심병원을 찾은 어르신이 코로나19 화이자 백신접종을 받고 있다. 2022.04.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백영미 기자 = 지난 2일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서 코로나19 백신 미접종자의 감염 위험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졌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에 확진됐던 백신 미접종자는 감염된 지 18개월 후 화이자·모더나 같은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1회 접종만으로도 바이러스에 대응할 수 있는 면역력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박완범·최평균·강창경 교수팀과 서울의대 이창한 교수팀은 코로나19 확진 6개월 또는 18개월 후 mRNA 백신을 접종한 확진자 총 43명을 대상으로 면역 반응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6일 밝혔다.

연구팀은 코로나19 확진 여부에 따른 mRNA 백신 접종 시기 및 횟수에 따라 ▲무확진·백신 미접종군 ▲무확진·백신 1회 접종군 ▲무확진·백신 2회 접종군 ▲확진 6개월 후 백신 1회 접종군 ▲확진 18개월 후 백신 1회 접종군 ▲확진 6개월 후 백신 2회 접종군 ▲확진 18개월 후 백신 2회 접종군의 혈액을 채취해 면역반응 변화를 비교 분석했다.

연구팀은 오미크론을 포함한 다양한 변이주에 대한 항체역가(바이러스에 대응하는 항체량)와 감염된 세포 안의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데 관여하는 '세포매개 면역반응'에 대해 평가했다. 그 결과 코로나 확진 18개월 후 백신 접종을 하더라도 6개월 후 접종한 경우와 비슷한 수준의 높은 면역반응이 형성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확진된 지 18개월 후 단 1회 백신 접종을 한 경우에도 오미크론을 포함한 다양한 변이주에 대한 폭넓은 항체 면역반응이 관찰됐다. 특히, 바이러스를 중화시키는 항체 반응 뿐 아니라 세포매개 면역반응도 높게 측정됐다.

두 번째 추가 백신 접종은 면역반응을 유의하게 증가시키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백신을 2회 접종하더라도 면역반응의 향상이 뚜렷하지 않아 코로나19 확진 후 백신 접종은 mRNA 백신 한 차례로 충분함을 시사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박 교수는 “코로나 감염 후 부작용에 대한 걱정 등 여러 이유로 백신 미접종자가 여전히 많이 있다”며 “코로나 감염 후 일 년 반이 지났다고 하더라도 1회 mRNA 백신 접종으로 여러 변이주에 대한 면역이 형성되기 때문에 감염된 지 얼마나 지났는지에 관계없이 백신 접종을 권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인 ‘비엠씨 메디슨(BMC Medicine)’ 온라인판 최근호에 실렸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