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교육부 차관 "尹 국정과제, 교육청 절대적 지지 필요"(종합)

등록 2022.05.12 16:36:3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총리 부재 우려…업무 원활히 추진돼야"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장상윤 교육부 차관(장관 권한대행)이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학교일상회복지원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2022.05.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장상윤 교육부 차관(장관 권한대행)이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학교일상회복지원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2022.05.12.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김정현 기자 = 윤석열 정부 들어 첫 교육부-시·도교육청 회의가 열렸다. 교육부 장관 직무대행은 6·1 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교육감 직무대리인 부교육감들에게 국정과제 추진과 학교 일상회복을 위한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교육부 장관 직무대행인 장상윤 차관은 1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17개 시·도 부교육감들이 참여하는 '학교일상회복지원단 회의'를 주재했다.

장 차관은 "부총리 부재와 시도교육감 선거로 인한 교육정책 추진 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다"며 "현안들이 산적해 있는 만큼 각 교육청에서는 부교육감을 중심으로 교육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업무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속 학생들이 겪어 오는 학력·정서 결손 문제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고 방역·학사 운영을 점검하는 이 자리는 지난해 4월부터 격주로 개최돼 왔다.

부교육감들을 처음 대면한 장 차관은 이날 윤 정부의 국정방향과 교육 분야 국정과제를 논의했다.

윤 정부는 '자율과 창의로 만드는 담대한 미래'라는 기조 속 국정과제를 설정했다.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 ▲모두를 인재로 양성하는 학습혁명 ▲더 큰 대학자율로 역동적 혁신 허브 구축 ▲국가교육책임제 강화로 교육격차 해소 ▲이제는 지방대학 시대다.

장 차관은 부교육감들에게 "우리 사회는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대전환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며 "한시도 교육혁신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혁신에는 교육부의 노력 뿐만 아니라 시도교육청의 절대적인 협조와 지지가 필요하다"며 "학교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장상윤 교육부 차관(장관 권한대행)이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학교일상회복지원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2022.05.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장상윤 교육부 차관(장관 권한대행)이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학교일상회복지원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2022.05.12. [email protected]

장 차관은 이날 전국 유·초·중·고의 정상 등교가 시작된 데 따른 학교 현장 상황을 함께 점검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장 차관은 이날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학생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돕기 위한 대책을 학부모들에게 안내할 것을 부교육감들에게 요청했다.

또 식중독 예방 등 학교 급식 위생관리 강화, 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과 대면 교육활동 중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함께 당부했다.

아울러 사회적 일상회복과 별개로 시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에 설치돼 있는 코로나19 대책반을 유지해 학교 현장을 24시간 지원해 달라고 협조를 구했다.

장 차관은 학교 방역을 논의하면서도 교육청들의 협조가 중요하다며 교육부와 힘을 모을 것을 주문했다.

장 차관은 "그간 학생들이 중단 없이 배움을 이어갈 수 있던 것은 선생님들의 헌신과 노고 뿐만 아니라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긴밀하게 소통하며 힘을 모아 나갔던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아이들에게 온전한 일상을 되돌려 줄 수 있을 때까지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재차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