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항우연 "우주항공청 설치·R&D 기능 모두 동의…지역 문제 섞지 말아야"

등록 2023.10.24 11:41:49수정 2023.10.24 13:22: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상률 항우연 원장, 과방위 국감서 "모든 직원이 우주청 원해" 확언

"우주항공청에도 R&D 기능 필수적…항우연도 한 울타리에서 해야"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 2023.07.27.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 2023.07.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우리나라 우주항공분야 기술 개발을 주도해온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우주항공청 설립과 R&D(연구개발) 기능 도입을 적극 지지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상률 항우연 원장은 대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열린 국책 연구원·단체 대상 국정감사에서 우주항공청 설립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저흰 적극 환영한다는 의사를 처음부터 밝혀왔다"고 답했다.

이 원장은 "항우연 모든 직원들이 우주항공청 설립을 원하고 있다"며 "우주항공청이 설립되면 우주항공 분야에 국가가 더 과감하게 투자할 거라는 생각에 동의한다. 항우연은 우주항공청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모두 지지하고 있고, NASA(미 항공우주국)이나 인도 등과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계속적으로 협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을 맡고 있는 장제원 의원도 우주항공청 설립에 대한 항우연의 입장을 거듭 질의했다.

장 의원은 "항우연이 우주항공청 설립에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했는데, 새로 신설된 우주항공청에서 R&D를 기획하고 개념을 만들어나가는 것을 항우연은 어떻게 보고있나"며 "R&D 기획마저도 항우연과 협의해서 하게끔 되는데, 이 정도는 수용이 가능한건가"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이 원장은 "항우연은 R&D를 반대한 적이 없다. 분명히 말하면 우주항공청에서 반드시 R&D 기능을 가져가야 한다"고 단언했다.

다만 이 원장은 우주항공청이 R&D를 완전히 총괄하되, 항우연과 같은 기존의 조직과의 관계 설정을 제대로 할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R&D를 잘하려면 우주항공청에서 기획이나 정책을 넘어서 R&D를 총괄하고 실제 실행해도 된다"면서도 "그런데 지금까지 30여년을 투자해온 항우연을 별개로 두고 R&D를 한다고 하니 오해가 나타나는 것 같다. 한 울타리에 들어가서 했으면 좋겠다는 게 항우연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 원장의 답변을 두고 장 의원은 "당장 실질적으로 쉬운 문제는 아니다"라며 "일단 시작하는 우주항공청에 R&D 기획, 설계 기능을 두고 항우연이 R&D를 전담하는 정도로 시작하는 건 어떻게 생각하나"고 재차 물었다.

이에 이 원장은 "일단 그렇게 시작하는 것도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지역 문제와 R&D 문제를 섞진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