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기도 '청렴경기' 실천 솔선수범 선언

등록 2024.04.24 14:16: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도지사 주재 청렴 실천 선언식

반부패 법령 교육 등 실시

[수원=뉴시스] 24일 오전 경기도청 율곡홀에서 열린 4월 도정 열린회의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전 직원 대상 청렴 슬로건 공모전 입상작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2024.04.2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24일 오전 경기도청 율곡홀에서 열린 4월 도정 열린회의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전 직원 대상 청렴 슬로건 공모전 입상작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2024.04.24.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박상욱 기자 = 경기도는 24일 도청에서 도정 열린회의를 열고 청렴 실천 선언식 및 반부패 법령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청렴 실천 선언에는 김동연 지사를 포함해 도청 실국장, 도 공공기관 기관장 등 80여 명이 함께 했다.

이번 행사는 부패 없는 청렴한 경기도 실현을 위해 ▲반부패 법령 교육 ▲청렴 실천 서약서 작성 ▲청렴퍼즐 맞추기를 진행됐다.

청렴 실천 선언식에서 참석자들은 '경기도를 대표하는 공직자로서 법과 원칙을 준수하고, 업무수행 과정에서 언제나 공익을 우선하며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는데 솔선수범하겠다'라는 실천 다짐을 외쳤다.

이어 김 지사와 28개 도 공공기관 기관장이 '부패 0 청렴 100, 청렴하면 경기도다!'라는 청렴 슬로건이 담긴 대형 퍼즐을 완성했다.

한편 도는 지난 17일까지 청렴에 대한 전 직원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조직 내 청렴문화를 확산하고자 청렴 슬로건 공모를 실시했다.

그 결과 '청렴하면 경기도다', '내가 지킨 청렴, 나를 지킨 청렴', '신뢰받는 경기도, 청렴은 우리의 약속', 'No라고 외칠 때, 내 마음 무게는 Zero' 등 참신한 아이디어가 담긴 문구를 선정했다.

더불어 도는 ▲스스로 바로 서는 공직사회 ▲서로가 연결되는 청렴가치 ▲모두가 함께하는 청렴실천 ▲부패요인 사전예방 등 4대 전략 20개 중점 과제를 적극 추진한다.

특히 참여형 청렴 시책으로 부서별 업무 특성에 맞는 실천과제를 발굴·추진해 부패취약분야 개선 및 기관 청렴도 향상에 기여하고, 스스로 성장하는 학습동아리 '청렴시그널' 운영 등 주도적·자율적인 청렴 활동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민간 전문가가 주도적으로 개발한 청렴정책을 경기도, 시군, 도 공공기관, 민간단체 등과 함께 이행하는 등 도민 눈높이에 맞는 내실 있는 반부패 시책을 공유·확산할 계획이다.

김 지사는 직원이 내부 공모로 제출한 청렴 슬로건인 '경기도는 언제나 맑음'을 언급하면서 "우리 간부들이나 기관장 등 직원 모두가 흐리고 우중충하고 비 오는 마음이 아니라 맑은 마음으로 도민들 위해 진정성을 다하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