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식약처장 "규제과학 기반해 개발부터 제품화까지 지원"

등록 2024.04.23 1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식의약 미래 비전 국민 동행 소통 마당 개최해

규제과학으로 식의약 미래 선도…경쟁력 확보

[서울=뉴시스] 송종호 기자 =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23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식의약 미래 비전 국민동행 소통마당(과학편)’에 참석해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 될 수 있도록 ‘과학’, ‘현장’, ‘협력’의 3가지 핵심 전략을 중점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24.04.23. song@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송종호 기자 =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23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식의약 미래 비전 국민동행 소통마당(과학편)’에 참석해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 될 수 있도록 ‘과학’, ‘현장’, ‘협력’의 3가지 핵심 전략을 중점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24.04.2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규제과학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으로 식의약 혁신제품 개발부터 제품화까지 적극 지원하고 나아가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23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식의약 미래 비전 국민동행 소통마당(과학편)'에 참석해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 될 수 있도록 과학, 현장, 협력의 3가지 핵심 전략을 중점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2월 ‘협력’, 3월 ‘현장(’24.3.6)’에 이어 마지막 ‘과학’을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서 식약처는 ‘안전에 신뢰를 더하는 규제과학 혁신의 길’을 비전으로 과학에 기반한 규제혁신 추진전략을 국민에게 설명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다양한 현장의 의견을 수렴했다.

규제과학 혁신 추진전략의 주요 내용은 ▲식의약 연구개발(R&D) 고도화 추진 ▲혁신제품의 신속한 제품화를 위한 합리적 규제지원 ▲규제과학 전문 인력양성 등이다.

식의약 연구개발 고도화를 위해서 올해 연구개발 투자방향 발표와 연구개발 성과가 규제정책에 활용될 수 있도록 민·관 공동연구 및 글로벌 협력 연구 지원 등 실시한다.

또한 혁신제품 신속한 제품화를 목표로 가이드라인을 선제적으로 발간하고, 혁신제품의 연구개발 초기 단계부터 현행 규제 기준과 부합 여부를 검토하는 절차 마련 등 국가 연구개발 규제정합성을 검토를 제도화한다.

아울러 규제과학 전문인력 양성 부문에서는 혁신제품의 제품화 과정에서 규제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규제과학 전문인력 양성사업 내실화 및 규제과학 인프라 강화를 위한 식의약 규제과학혁신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총 3부로 진행된 소통 마당에서 식의약 규제과학 정책에 관심 있는 학계 전문가, 업계 개발자 및 규제과학·대학원 재학생 등 50여 명과 규제과학 혁신 추진전략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1부와 2부에서는 식약처가 마련한 규제과학 혁신 추진전략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규제과학에 대한 국민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국민이 궁금한 점과 바라는 점을 직접 듣고 소통했다.

이어 3부에서는 소통 마당 참석자와 함께 ‘과학 기반 식의약 규제로 국민 안심과 건강 확보’를 비전으로 성공적인 규제과학 혁신 의지를 다짐하는 미래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합리적인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수렴하고, 국민이 식의약 제품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