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7층 규모 뉴욕코리아센터 개관…유인촌 "문화 강국 발돋움 힘 돼주길"

등록 2024.06.27 09:29:11수정 2024.06.27 10:02: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국문화원·관광공사·콘진원 공동 입주…6번째 '코리아센터'

2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 32번가에 공식 개원한 '뉴욕코리아센터'.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2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 32번가에 공식 개원한 '뉴욕코리아센터'.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미국 뉴욕 맨해튼 32번가에 한국의 문화·예술·관광을 세계에 알리는 '뉴욕코리아센터'가 문을 열었다.

뉴욕코리아센터는 27일(현지시간) 개원식을 갖고 공식 업무를 시작한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직접 뉴욕을 찾아 개원식에 참석한다.

1979년 개원해 올해 45주년을 맞은 주뉴욕한국문화원은 지금까지 맨해튼 파크애비뉴에 있는 22층 건물 중 6층 일부를 임차해 사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한국문화에 대한 현지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현재 위치인 맨해튼 32번가에 '코리아센터'를 건립해 확장·이전했다.

'코리아센터'에는 한국문화원과 한국관광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세종학당 등 한국문화를 알리는 기관이 함께 입주, 한국문화의 다양한 요소를 유기적으로 연계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미국 LA와 상하이, 도쿄, 베이징, 파리에 이어 뉴욕에 6번째로 문을 열었다.

유인촌 장관은 "'뉴욕코리아센터' 부지는 15여 년 전 장관으로서 매입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도 각별한 곳"이라며 "세계문화시장에 전파력이 큰 뉴욕에 코리아센터를 설립함으로써 단순히 한국문화를 홍보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전 세계인이 한국문화·관광을 즐기고 한국과 관련된 모든 상품을 소비하기를 열망하는 문화 강국으로 발돋움하는 데 힘이 돼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 장관은  "당시만 해도 한국문화가 뉴욕에서 오늘날과 같은 인기를 누릴 것이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다"며 "그러나 현재는 'K-드라마', 'K-영화' 등에 대한 한류 팬들의 관심이, 함께 노출된 김밥, 라면 등 K-푸드'로 확산하면서 식품산업에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덧붙였다.

'뉴욕코리아센터'는 연면적 3383㎡, 지하 2층부터 지상 7층 규모 건물 전체를 사용한다.

지하에는 공연과 영화 상영을 위한 190석 규모의 공연장이 자리하고 있고, 1층에는 미디어벽(미디어월), 2층에는 전시장과 정원, 3층에는 도서실, 4층에는 요리강습실 등을 갖춘 종합 문화예술 공간이다. 지난 3~6월 시범 운영 기간에 방문객 8000여 명이 찾았을 정도로 현지의 호응이 뜨겁다.

유인촌 장관을 비롯해 뉴욕 링컨센터 조다나 리 공연 프로그래밍 부예술감독, 이민자 예술인 존배 조각가, 뮤지컬 '위대한 개츠비' 제작자 신춘수 오디컴퍼니 대표, 린다 조 의상디자이너 등 현지 주요 문화예술기관 인사 150여 명이 개원식에 참석, '뉴욕코리아센터'의 개원을 축하한다.

개원을 축하하는 다채로운 문화예술행사가 열린다.

국립국악원은 '문굿'과 '비나리'를 통해 새로운 곳에서 시작하는 '뉴욕코리아센터'의 미래를 축복하고, '수룡음'과 '신(新)아위' 등 다채로운 국악 공연으로 한국 전통음악의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뉴욕 실내악단인 뉴욕 클래시컬 플레이어즈(NYCP)는 '랩소디 인 블루' 연주를 통해 뉴욕의 특색과 매력을 전달한다.

마지막 공연으로는 국립국악원과 뉴욕 클래시컬 플레이어스가 가장 한국적인 음악 '아리랑세마치'에 뉴욕적인 음악을 더한 협주로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 예정이다.

뉴욕코리아센터 전시장에서는 아름다운 한복을 만나볼 수 있다. 사극 의상감독으로 잘 알려진 한국예술종합학교 이진희 교수가 '영화 속 한복 특별전'을 선보인다.

주뉴욕한국문화원도 개원 기념 행사를 펼쳐 뉴욕에 한국문화를 알린다. 한글 메시지를 활용해 초대형 벽화를 만드는 '한글 벽 프로젝트'를 통해 전 세계에서 응모 받은 8000여 개의 한글 문구 중 1000개를 선정해 '뉴욕코리아센터' 내에 한글 벽을 조성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