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트룩스, AWS 마켓플레이스에 자사 LLM 등록
자사 대형언어모델 '루시아 2.5' 공급
향후 산업 맞춤형 제품군 확대할 계획
"초거대 AI 상용화 가속해 갈 것"
2일 솔트룩스 발표에 따르면, 솔트룩스는 상식 능력과 추론 능력에서 뛰어난 평가를 받은 자사 인공지능 '루시아(LUXIA) 2.5'를 AWS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선보인다.
AWS는 아마존이 운영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다. AWS 마켓플레이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스토어다. 이곳에서는 클라우드에서 직접 실행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보안, 네트워킹 등 다양한 솔루션을 거래할 수 있다.
이번에 판매되는 LUXIA 2.5는 AMI(Amazon Machine Image) 기반으로 출시돼 AWS 이용자는 손쉽게 활용하고 배포할 수 있게 된다. 해당 상품은 8B와 32B 두 가지 모델로 제공된다.
이전 모델인 'LUXIA 1' 21.4B는 작년 3월 오픈소스 AI 플랫폼인 허깅페이스의 오픈 LLM 리더보드에서 매개변수 35B 이하에서 1위를 기록했다. 당시 평균 점수는 77.74점으로 전체 모델 사이에서도 대형 모델을 이기고 4위를 차지했다.
솔트룩스는 향후 판매 제품 다양화와 법률, 금융, 의료 등 산업 맞춤형 AI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이경일 솔트룩스 대표는 “AWS 마켓플레이스는 세계 시장 진출의 교두보”라며 “앞으로 국내외 다양한 산업군에 맞춤형 AI 서비스를 제공하며 초거대 AI 활용을 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nowone@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