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국, 지난 4개월 간 민주주의 회복력 보여줬다" NYT

등록 2025.04.06 14:09:14수정 2025.04.06 14:14: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계엄과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등 과정에서 "지난 4개월 한국 민주주의 회복력을 보여줬다"고 미국 유력지 뉴욕타임스(NYT)는 5일(현지 시간) 평가했다. 사진은 민주노총과 윤석열즉각퇴진·사회대개혁 비상행동 등이 헌법재판소가 윤석열 대통령의 파면을 선고한 이튿날인 지난 5일 서울 광화문 동십자각 앞에서 열린 사회대개혁 집회 및 승리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 2025.04.06.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계엄과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등 과정에서 "지난 4개월 한국 민주주의 회복력을 보여줬다"고 미국 유력지 뉴욕타임스(NYT)는 5일(현지 시간) 평가했다. 사진은 민주노총과 윤석열즉각퇴진·사회대개혁 비상행동 등이  헌법재판소가 윤석열 대통령의 파면을 선고한 이튿날인 지난 5일 서울 광화문 동십자각 앞에서 열린 사회대개혁 집회 및 승리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 2025.04.06.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계엄과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등 과정은 "지난 4개월 한국 민주주의 회복력을 보여줬다"고 미국 유력지 뉴욕타임스(NYT)는 5일(현지 시간) 평가했다.

신문은 이날 "한국 민주주의가 무모한 지도자를 이긴 방식" 제하 서울발 기사에서 이같이 진단했다.



신문은 우선 지난해 12월 윤 전 대통령의 계엄 등으로 권력을 장악해 "한국 민주주의 취약성도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NYT는 "아시아에서 민주 국가 모범 사례로 여겨지는 한국에서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있다면 다른 곳에서 일어날 수 있다"는 학자들의 경고도 전했다.

그럼에도 지난 4개월 한국이 민주주의의 회복력을 보여줬다는 것이다.



신문은 한국인들에게 민주주의는 주어진 것이 아닌 고문, 투옥, 유혈 사태를 통해 수십 년간 권위주의 지도자들과 투쟁해 쟁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윤 전 대통령이 보낸 군대가 국회를 습격하며 무력 점거하는 것을 본 사람들이 즉각적으로 대응했다며 주목했다.

신문은 윤 전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는 "한국인이 삶에서 가장 소중히 여기는 민주주의를 위협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독재 종식, 자유 선거 도입, 폭력적 지도자 축출 등 한국의 모든 주요 정치적 이정표는 시민들이 거리로 나선 이후 달성됐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윤석열 전 대통령이 긴급 대국민 담화를 통해 비상계엄령을 발표한 지난해 12월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경찰들이 국회의원, 의원 보좌진, 취재진, 시민들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2025.04.06. suncho21@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윤석열 전 대통령이 긴급 대국민 담화를 통해 비상계엄령을 발표한 지난해 12월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경찰들이 국회의원, 의원 보좌진, 취재진, 시민들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2025.04.06. suncho21@newsis.com


신문은 외부 관찰자에게 이번 일련의 사태가 "1980년대 후반 만들어진 민주주의 기관들의 승리"로 보인다고 전했다.

1980년대 한국을 취재했던 대니얼 스나이더 스탠퍼드대 교수는 "쿠데타 시도에 대한 반응은 한국 민주주의의 성숙함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이어 "무엇보다도 쿠데타에 즉각적이며 대규모로 대응한 시민 사회의 회복력, 특히 1980년대에 태어나 처음으로 독재 통치 복귀 위험을 경험한 한국 청년들의 열정이 돋보였다"고 진단했다.

그는 헌법재판소가 만장일치로 윤 전 대통령의 파면을 결정한 것도 사건의 명확성, 이념적 양극화를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준 매우 중요한 표현이었다고 분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많이 본 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