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주호영 "국회 부의장 한자리는 '들러리'…민주당 알아서 해라"

등록 2020.07.08 21:24: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집값 폭등 대책, 비전문가 김현미 빠른 교체부터"

"노영민·與 다주택 처분 이율배반에 국민적 분노"

"윤석열 현 권력 수사하자 쫓아내려…尹 잘한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20.07.08.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20.07.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8일 21대 전반기 국회 야당 몫 부의장 자리를 포기한 배경에 대해 "법제사법위원회와 전 상임위원회를 더불어민주당이 가져간 상태에서 부의장 한자리를 받아오는 건 들러리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MBC '뉴스데스크'에 출연해 "국회를 협치 혹은 상생으로 운영할 수 있는 가장 핵심자리는 법사위"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 말대로 책임정치하고 (여당이) 모든 책임을 지겠다하니 부의장 자리까지 다 알아서하게 하자"며 "(부의장) 한자리는 민주당이 자기당 출신으로 채우든지 어떻게든 할 것"이라고 했다.

부의장 협의가 필요한 국회 정보위원회 구성과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진행과 관련해선 "민주당이 부의장 한자리를 채우든지 아니면 채우지 않더라도 이 상태로 정보위 구성에 지장이 없다는 해석을 갖고 진행하는 것 같다"고 했다.

7월 임시국회 전략과 관련해선 "지금 7월 국회에 여러 가지 이슈가 많다"며 "부동산 가격 폭등, 인천국제공항공사(인국공) 사태, 최숙현 선수를 비롯한 체육계인권 문제 등 여러 문제가 있는데 모든 상임위원회에서 최선을 다해서 민주당 정부 실정을 지적하고 바로잡는데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집값 폭등과 관련해선 "우선 주무 장관인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전혀 전문가가 아니다. '지금 현재 모든 정책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고 이 상황에서도 그런 소리를 하는 사람"이라며 "빨리 교체해 전문가에게 정책을 맡겨야 한다"고 꼬집었다.

또한 "부동산 전문 임대사업자에게 세제 혜택을 줘서 이들이 주택을 여러채 사서 가격이 올라간 것도 전문가들이 많이 지적한다"며 "이들이 투기 목적으로 활용을 못하게 조정하고 공급도 늘리고 여러 가지 조건을 종합적으로 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 실패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의 '반포 아파트 처분'과 민주당의 다주택 처분 해프닝과 관련해선 "원래 법과 제도로서 자연스럽게 개개인의 자유 의사로 부동산을 처분할지 결정해야 하는데 그냥 여당 안에서, 대통령 지시로 처분하는 게 정상적이라 보지 않는다"고 힐난했다.

주 원내대표는 "자기들은 (주택을) 팔지도 않고 매매차익을 많이 보면서 일반 국민에게 '팔아라, 한채 가지라' 하는 건 맞지 않는다"며 "이런 이율배반 등이 무능과 함께 크게 국민으로부터 분노를 사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국회의원 다주택 처분에 대해선 "거주 목적이 아닌 주택 소유는 문제가 있다고 본다"면서도 "지역구 의원이 서울에도 주거가 필요하고 지역구에도 주거가 필요하니 두 채 (보유), 이건 크게 비난의 대상이 되선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간 갈등에 대해선 "윤 총장이 살아 있는 권력을 수사하니 이 정권 자체가 쫓아내려고 밑에서 서울중앙지검이 치받고 위에서 추 장관이 찍어내는 싸움"이라며 "정확한 논리로 설명하기는 복잡하나 윤 총장이 제대로 하고 있다는 게 법률전문가 대부분의 의견"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