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GS25 카페25가 스벅·투썸 제치고 원두커피 1위?…무슨 근거일까

등록 2022.06.27 17:02:55수정 2022.06.27 18:00: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GS25 "한국커피연합회 블라인드 평가에서 커피 맛 1위" 발표

한국커피연합회는 "우린 소속 바리스타 없다"며 발표 자체에 의문 제기

GS25 카페25가 스벅·투썸 제치고 원두커피 1위?…무슨 근거일까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편의점 GS25가 자사 원두커피가 바리스타 커피 맛 평가에서 스타벅스와 투썸플레이스 같은 내로라하는 커피 전문점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한 가운데 일부에선 이번 커피 맛 평가에 대해 ''공신력을 담보하기 힘들다"고 주장한다.

GS25는 27일 사단법인 한국커피연합회 소속 전문 바리스타 3명이 지난달 진행한 커피 블라인드 평가에서 자사 원두커피 브랜드 '카페25'가 12점 만점에 7.67점을 얻어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편의점 4개사(세븐일레븐, 이마트24, GS25, CU)와 커피전문점 4개사(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빽다방, 메가커피)의 아메리카노 커피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GS25 카페25가 1위를 차지했고, 투썸플레이스는 3위를, 스타벅스는 5위를 차지했다.

GS25는 이 같은 평가 결과에 대해 "2015년 원두커피 브랜드인 카페25를 출시하며 커피전문점 수준의 커피 품질 확보를 위해 대대적인 투자를 집행한 결과"라고 자평했다. GS25는 카페25의 성공 비결로 ▲최상의 원두 품질 확보 ▲프리미엄 에스프레소 머신 도입 ▲공기 접촉 최소화를 위한 소포장 등을 꼽았다.

그러나 이번 한국커피연합회 측 테스트에 대해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 뿐 아니라 편의점 업계에서도 "과연 공신력 있는 평가인지 의문이 든다"는 반응이 들린다.

이런 의문이 제기되는 이유는 이번 커피 테스트가 블라인드 방식으로 진행됐다고 하지만 GS25는 자체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커피연합회 소속 전문 바리스타들과 협업해 4년 만에 카페25 원두 블렌딩을 리뉴얼 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결국 한국커피연합회 소속 바리스타가 평가자라면 자신들이 리뉴얼을 조언해준 GS25 원두 커피를 1위로 꼽은 셈이다.

A편의점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GS25가 한국커피연합회에 직접 의뢰해 받은 결과로 알고 있다"며 "테스트 공신력에 의문을 제기하는 이유도 평가 의뢰자가 바로 평가 1위를 받은 GS25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B편의점 관계자도 평가 공정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B편의점 관계자는 "GS25가 평가를 의뢰한 것이 맞다면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평가한 것일 수 있다"고 밝혔다.

편의점 C사는 이번 커피 평가가 대상 업체가 모두 평가 사실을 동의하고 진행된 평가가 아니었다는 점을 지적했다.

C사 관계자는 "평가 대상 커피를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떻게 평가하는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평가가 이뤄졌다는 점을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도 이번 평가에 의구심을 제기하기는 마찬가지다. 

한 커피 업체 관계자는 "기호 식품인 커피는 브랜드 별로 특징이 다양하다"며 "임의적으로 평가자를 선정하거나 테스트 범위를 한정하는 방식의 평가라면 다양한 변수가 발생할 수 있어 이를 순위화 하는 것은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 테스트의 공정성 논란이 불거지자 한국커피연합회 측은 공식적인 평가를 한 게 아니라며 한 발 빼는 모습이다.

한국커피연합회 관계자는 "GS25에서 올 초부터 매달 커피 맛 평가를 의뢰해오고 있지만, 이번 평가 결과는 연합회 측에서 공식 발표한 것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한국커피연합회에는 이번 평가를 맡았다고 알려졌지만 우리 연합회에는 소속 바리스타가 없다"며 "한국커피연합회 회원사 중에 커피 바리스타를 GS25에 단순 소개해준 적은 있다"고 밝혔다.

일부에선 커피가 담배 못지 않게 편의점 매출의 효자 상품으로 자리잡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상황에서 한국커피연합회나 GS25 모두 이번 평가 주체와 방법을 알리지 않은 채 점수만 놓고 "GS25 원두 커피가 아메리카노 1위"라고 마케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