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공공재개발 첫 사전기획' 거여새마을 1654세대 탈바꿈

등록 2022.12.08 09:25: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용도지역 상향, 층수규제 완화로 35층 재개발

'사전기획' 통해 3개월 만에 스피드 구역 지정

[서울=뉴시스]거여새마을 촉진(정비)구역 조감도.

[서울=뉴시스]거여새마을 촉진(정비)구역 조감도.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서울 송파구 거여새마을에 최고 35층의 대규모 주거단지가 들어선다.

서울시는 지난 7일 제4차 도시재정비수권소위원회에서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 내 거여새마을(송파구 거여동 549번지 일대) 재정비촉진구역 지정 및 촉진계획(안)을 수정 가결했다고 8일 밝혔다.

거여새마을 구역은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돼 올해 초부터 사전기획에 들어가 지난 9월 사전기획안을 확정, 3개월 만에 주민공람 등 입안 및 심의절차를 마무리하면서 정비구역 지정에 소요되는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킨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거여새마을 구역은 지하철 5호선 거여역과 위례택지개발지구 사이에 위치한 노후 저층주거 밀집지다. 북측은 지난 2021년 재정비촉진사업을 통해 대규모 공동주택 단지로 변모 됐고, 동측으로는 위례신도시가 조성되면서 해당 지역의 개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이번에 결정된 재정비촉진계획에는 용도지역 상향(제1종 일반주거지역→ 제2종·제3종 일반주거지역)을 통해 지역에 필요한 사회복지시설을 기부채납하고, 법적상한초과용적률을 적용 공공주택을 추가 확보하는 등 계획 용적률 273.63%, 총 1,654세대(공공주택 468세대 포함), 최고 35층의 대규모 주거단지 조성계획이 담겼다.

서울시는 공공주택 468세대를 지난 4월 발표한 ‘서울형 임대주택 혁신방안’에 따라 3~4인 가구의 주거 선호도가 높은 59~84㎡형을 절반 이상(294세대) 공급키로 했다.

[서울=뉴시스]거여새마을 촉진(정비)구역 위치도.

[서울=뉴시스]거여새마을 촉진(정비)구역 위치도.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의 사회복지시설을 건립 어린이집, 노인복지시설, 다목적 체육시설, 서울형 키즈카페 등 지역 수요에 알맞은 용도 복합형 공공시설 및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했다.

또한 거여·마천재정비촉진지구와 위례신도시를 연결하는 매개공간으로써의 해당 사업지의 역할도 강화했다. 거여역과 위례신도시를 연결하는 대규모 통경축과 공공보행통로를 계획해 지역 간 공간적 단절을 극복하고 소통 및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을 창출했다.

유창수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거여새마을 구역은 공공재개발 후보지 중 사전기획을 통해 정비계획까지 신속하게 수립한 첫 번째 사업지로, 시가 추진 중인 '사전기획'이 정비사업의 속도를 높이는 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 의미 있는 사례"며 "앞으로 서울 시내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양질의 주택공급을 위해 재개발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측면에서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