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러, 우크라서 고문 등 전쟁범죄…中은 비판 검열" 美인권보고서

등록 2023.03.21 13:41:40수정 2023.03.21 15:21: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간인 표적 공격…즉결처형·고문에 강제 이주도 관여"

국무부가 20일(현지시간) 공개한 국가별 인권보고서 러시아 편. (사진=국무부 보고서 캡처) 2023.03.21. *재판매 및 DB 금지

국무부가 20일(현지시간) 공개한 국가별 인권보고서 러시아 편. (사진=국무부 보고서 캡처) 2023.03.21.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뉴시스]김난영 특파원 =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처형과 고문 등 전쟁범죄를 저질렀다는 국무부 지적이 나왔다. 중국은 이와 관련해 비판적 보도를 제약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무부는 20일(현지시간) 공개한 국가별 인권보고서 러시아 편에서 "러시아는 (2022년) 2월24일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했고, 무장 병력은 엄청난 전쟁범죄와 다른 잔혹행위, 학대를 저질렀다"라고 지적했다.

러시아는 지난해 2월24일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했다. 우크라이나는 서방의 지원을 받아 맞서 싸우고 있으나, 전쟁 과정에서 러시아의 민간 인프라 등 공격으로 민간인 8000명 이상이 사망했다.

국무부는 보고서에서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내에서 민간인과 민간 인프라를 의도적으로 표적 공격하고, 즉결처형과 고문, 강간, 무차별 공격을 행한다는 신뢰할 만한 보고가 있다"라고 했다

보고서는 이어 "러시아 정부는 우크라이나에서 자국으로 민간인을 강제 이주시키는 데 관여했다"라며 "어린이 강제 추방 및 입양에 대한 막대한 보고도 있다"라고 덧붙였다.

지난 2014년 러시아의 크름반도 강제 병합 이후 해당 지역도 인권 상황에 나쁘게 작용하고 있다는 게 보고서 지적이다. 보고서는 또 우크라이나인을 상대로 정치적 체포와 구금, 재판이 이뤄지고 있다고 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이름도 직접 언급됐다. 보고서는 특히 우크라이나 침공에 이어 이뤄진 푸틴 대통령의 지난해 9월 부분 동원령 이후 보안군이 미성년자를 포함한 시위대를 가혹하게 진압·구금했다고 봤다.

보고서는 휴먼라이츠워치(HRW) 및 다른 비정부기구(NGO) 자료를 토대로 러시아에서 침공 직후인 지난해 2~3월 1만3500명 이상, 동원령 직후인 9월 최소 2000명의 시위대가 구금됐다고 설명했다.

러시아 당국이 야권 수감자 및 인권 활동가, 언론인 등을 상대로 잠을 못 자게 하는 등 고문을 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와 관련해서는 독살 시도를 겪고 수감된 러시아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의 독방 수용이 언급됐다.

이 밖에 푸틴 대통령에 반대한 정치인 강제 입원 등 사례가 이번 보고서에 담겼다.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내용은 인권보고서 중국 편에도 서술됐다. 보고서는 중국 검열 당국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언론과 소셜미디어에 비판적 내용을 게재하지 못하도록 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러시아가 대립적 태도를 취하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 우호적인 내용도 게재하지 못하게 했다는 게 보고서 지적이다. 보고서는 이와 함께 중국 편에서 위구르족 등 소수민족 억압, 홍콩 상황 등을 거론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중국은 위구르족을 상대로 제노사이드(대량학살)와 범죄를 포함한 학대를 계속하고, 티베트인을 탄압하며, 홍콩에서 기본적 인권을 파괴하고, 본토에서 기본적 자유를 표현하는 개인을 표적으로 삼는다"라고 비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