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거창소식]군, 경남 교통행정 평가서 우수기관 선정 등

등록 2024.05.31 17:09: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거창=뉴시스] 거창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거창=뉴시스] 거창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거창=뉴시스] 서희원 기자 = 경남 거창군은 지난 30일 경상남도 시·군 교통행정 분야 평가에서 우수 시·군으로 2년 연속 선정되어 경상남도 주관 2024년 교통문화지수 컨설팅 및 교통안전담당 공무원 워크숍에서 기관 표창과 특별조정교부금 1억원을 확보했다고 31일 밝혔다.

교통행정 평가는 매년 경남도 18개 시·군을 대상으로 교통행정 주요정책 추진실적 및 우수시책 등 10개 부문 23개 세부지표를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거창군은 이번 교통행정 평가에서 △관내 소규모 공영주차장 확보 △주정차위반 단속 사전 알림서비스 시행 △노선버스 안전점검 △교통약자 이동편의(특별교통수단 등) △ 브라보부르미 택시 운영 △어린이 보호구역 내 스마트 시설물 설치 사업 △노란색 횡단보도 등 다양한 우수시책을 추진한 공로를 인정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 거창군, 청년수당 청년도약금 전달식 가져
[거창=뉴시스] 거창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거창=뉴시스] 거창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거창군은 지난 30일 청년거점공간 거창청년사이(42)에서 청년 80명이 참석한 가운데 거창형 청년수당 청년도약금 전달식을 가졌다고 31일 밝혔다.

‘거창형 청년수당 청년도약금’은 경남도 내에서 최초로 거창군만 유일하게 지원하는 정책으로 청년이 지역에 정착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생활기반을 지원해 청년의 당당한 도약을 돕기 위해 민선 8기 구인모 군수 청년 3대 공약사업 중 하나로 추진하고 있다.

올해로 2회째 시행 중이며 지난 3월 신청을 받아 237명이 신청해 거주, 근로기간 및 소득 평가 후 최종 100명을 선발해 지원하게 됐다.

1인당 200만원을 선불카드와 제로페이로 전달하며, 청년의 지역 정착과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된다는 평가로 청년들로부터 많은 인기와 호응을 얻고 있다.

전달식에서는 청소년 밴드와 댄스팀의 축하공연과 청년도약금 전달, 참석자 소감과 지역살이에 대한 포부를 이야기하는 시간, 청년 밴드팀 공연 등으로 진행됐다.

◇ 거창군, 2024년도 건축물 시가표준액 결정·고시
[거창=뉴시스] 거창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거창=뉴시스] 거창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거창군은 건축물에 적용될 2024년도 시가표준액을 6월1일 자로 결정·고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시가표준액은 건축물, 차량, 기계장비 등 과세 대상 물건에 대해 행정안전부장관이 정한 기준에 따라 공시지가, 구조, 용도, 경과 연수 등 과세 대상별 특성을 반영하여 경상남도의 승인 절차를 거쳐 거창군에서 최종 결정해 고시한다.

올해는 경제 동향을 고려하여 건물신축가격기준액을 평균 1만원 범위 내 인상했으며, 조세 형평성을 제고하기 위해 용도 지수를 재분류하고 일부 용도는 세분화 및 신설하여 그동안 현실과 달라 발생하였던 납세자의 혼란을 최소화했다.

또 내용연수를 초과하는 건축물의 경우 시가표준액이 시세보다 높아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종연도 잔가율을 10%까지 인하했고, 건설원가 대비 시가표준액이 낮은 초고층 건축물, 분양가 대비 시가표준액이 높은 분양형 호텔 등에 적용되는 가감산율을 조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