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국제일반

美 "셔먼, 대북 외교·대화 필수적 재확인…한미일 협력 강조"(종합)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등록 2021-07-22 20:46:03
美국무부, 셔먼 부장관 방한 관련 발표
"한미 동맹, 동북아·인도태평양·그 너머에서도 핵심축"
"역내와 세계서 투명성·인권·법치 증진 위한 협력 중요성 논의"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을 접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2021.7.22. photo@newsis.com
[런던=뉴시스]이지예 기자 = 미국 국무부는 22일(현지시간) 방한한 웬디 셔먼 국무부 부장관이 남북 관계 개선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고 대북 외교와 대화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셔먼 부장관이 역내와 세계에서 투명성과 인권, 법치를 증진하기 위한 한미·한미일 협력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국무부는 이날 네드 프라이스 대변인 명의로 낸 보도자료에서 셔먼 부장관이 서울에서 문재인 대통령, 정의용 외교부 장관, 이인영 통일부 장관 등과 회담했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셔먼 부장관과 문 대통령은 미·한 동맹이 동북아시아, 인도태평양 지역과 그 너머에서도 평화, 안보, 번영의 핵심축이라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들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퇴치 및 공동의 경제적 번영을 진전시킬 강력한 무역 투자 관계 지원을 위해 진행 중인 협력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국무부는 "부장관과 문 대통령은 기후 변화 대처 및 역내와 세계에서 투명성, 인권, 법치 증진을 위한 협력의 중요성도 논의했다"며 "DPRK(북한) 문제를 다루기 위한 협의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동의했다"고 밝혔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과의 접견에 앞서 팔꿈치 인사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7.22. photo@newsis.com
국무부는 정의용 장관 회담과 관련해서도 "셔먼 부장관과 정 장관이 투명성, 인권 존중, 민주주의, 법치에 기반한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이라는 공동의 비전을 달성하는 데 미·한 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어 "셔먼 부장관과 정 장관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전념을 논의했다"며 "부장관은 남북 관계 개선 노력에 대한 미국의 지지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부장관과 장관은 외교와 대화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영구적 평화 구축을 달성하는 데 필수적이라는 점을 재확인했다"설명했다.

한미일 공조도 재차 강조했다. 국무부는 "이들은 코로나19와 기후변화가 제기하는 세계 위협을 다루고, 자유롭고 개방된 규칙 기반 국제 질서에 대한 도전에 저항하는 데 미국·한국·일본의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또 미얀마 사태에 관해 "민주주의 복귀를 증진하기 위해 버마(미얀마) 국민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도 논의했다"고 전했다.

국무부는 셔먼 부장관이 이인영 장관과 최영준 통일부 차관과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공동의 전념을 강조했다"며 "부장관은 남북 대화와 관여에 대한 미국의 지지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셔먼 부장관, 이 장관, 최 차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영구적 평화 구축을 위해 외교와 대화가 필수적이라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설명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2일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을 접견하고 있다. (사진=통일부 제공) 2021.07.22



◎공감언론 뉴시스 ez@newsis.com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제 핫 뉴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