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공 부경본부 '고속도로 주유소 최저가 판매' 혁신
지역맛집 먹거리를
휴게소에 유치 등
다양한 서비스 혁신
[창원=뉴시스]도로공사 주유소. 2024.04.02.(사진=도공 부경본부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고속도로 주유소에서 판매되고 있는 EX-OIL은 리터당 가격이 정유사 평균보다 약 50~60원 저렴한 수준이며 특히 부산경남권 고속도로 주유소는 최근 3년동안 전국 EX-OIL 평균 가격보다 약 10원 더 저렴하게 판매해 고객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올해도 3월까지 부산경남권 고속도로 주유소의 리터당 휘발유는 평균 1543원(EX-OIL 평균 1566원), 경유는 1446원(EX-OIL 평균 1452원)으로 전국 EX-OIL 최저가이다.
또한, 올 겨울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난방유 1만 리터 기부를 목표로 매월 10일에 일평균 판매량을 초과하는 유류의 판매분을 적립하고 있다.
또 지역맛집을 휴게소 명품먹거리에 유치하고 알뜰간식 메뉴 도입에 힘쓰고 있다.
[창원=뉴시스]도로공사 진영(순천방향)휴게소 먹거리. 2024.04.02.(사진=도공 부경본부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백년가게'란 30년 이상 명맥을 유지하면서도 오래도록 고객의 꾸준한 사랑을 받은 점포 중 중소벤처기업부가 공식 인증한 우수 점포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엄격한 심사를 통해 명품맛집을 선정하고 휴게소에 입점한 가게의 본점 품질 준수 여부를 지속 점검해 고객이 믿고 찾아올 수 있도록 했다”며 “명품맛집은 고속도로 휴게소를 방문할 이유가 돼 고객층을 넓혀가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추석부터는 휴게소에서 많이 팔리는 인기간식 가격도 낮췄다.
[창원=뉴시스]도로공사 진주(부산방향) 휴게소의 반려견놀이터. 2024.04.02.(사진=도공 부경본부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특히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개방형 휴게소' 아이디어도 실현했다.
고속도로 휴게소가 ‘쉬었다 가는 공간’에서 ‘찾아가는 복합생활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는데 착안해 진주시와 함께 진주휴게소(부산방향)를 ‘개방형 휴게소’로 조성했다.
‘개방형 휴게소’는 고속도로 외에 국도·지방도 등 일반도로와 연결해 휴게소의 편의시설을 지역주민과 공유할 수 있는 휴게소로 농특산물 홍보관은 지역 농산물 판매를 견인하고 있다.
[창원=뉴시스]도로공사 진영(부산방향)휴게소 화장실. 2024.04.02.(사진=도공 부경본부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행정안전부 주최 올해의 아름다운 화장실 공모전에서 진영휴게소(부산방향)가 대상(대통령상)을, 사천휴게소(순천방향)가 동상(장관상)을 2년 연속 수상하기도 하는 등 깨끗한 화장실 문화 함양에도 앞장섰다.
또한, 휴게소 건물 전면부의 쓰레기 분리수거함 환경개선 등 무단투기 예방 캠페인을 전개해 전년 대비 월평균 쓰레기 발생량을 16%(390t→327t) 감소시켰다.
김형만 한국도로공사 부산경남본부장은 “앞으로도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더 머물고 싶은 휴게소’가 될 수 있도록 서비스 혁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