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밀양시, 장애 유형별 맞춤형 재활서비스…"삶의 질 향상"

등록 2024.12.03 15:09: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밀양=뉴시스] 발달장애인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밀양시 제공) 2024.12.0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밀양=뉴시스] 발달장애인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밀양시 제공) 2024.12.0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밀양=뉴시스] 안지율 기자 = 경남 밀양시는 뇌 병변, 시각, 청각, 발달 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장애인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올해 초부터 시작된 4개 프로그램에는 80여 명의 장애인이 참여했으며, 60명의 재가 장애인을 대상으로 200회의 방문 재활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인이 차별 없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재활사업을 추진해 왔다.

뇌병변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재활 운동 교실은 올해 3월부터 12월까지 총 32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전문 강사의 지도로 낙상 예방 운동, 코어 근육 강화, 보행 능력 개선, 일상생활 동작 향상을 목표로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시각장애인은 일상생활에서 이동, 정보 접근,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이에 시는 시각장애인의 심리적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총 12회에 걸쳐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책 낭독, 민요 부르기, 손 유희 등의 활동으로 구성됐다.
[밀양=뉴시스] 장애인 방문 재활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밀양시 제공) 2024.12.0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밀양=뉴시스] 장애인 방문 재활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밀양시 제공) 2024.12.0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이 프로그램은 경남시각장애인복지연합회 밀양지회와의 협력으로 운영됐고, 시각장애인의 우울감 완화와 심리적 활력 증진에 이바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청각장애인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과 스트레스 완화를 목적으로 5월부터 6월까지 총 12회에 걸쳐 요가 교실이 운영됐다. 요가의 기본동작과 호흡법, 전신 순환 개선 동작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요가를 통해 몸과 마음을 깨우고, 전굴 자세 등을 통해 만성 통증 완화 및 전신 순환을 증진시키며, 척추의 피로를 풀어주고 복부의 힘을 키우는 동작으로 유연성과 근력을 강화했다.

성인 발달장애인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은 경남도장애인부모회 밀양시지부와 연계하여 9월부터 10월까지 12회에 걸쳐 운영됐다. 발달장애인이 성인이 돼 주간 보호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경우, 가정에서 대부분 시간을 보내며 스스로 건강을 돌보기 어려운 상황에서 운동 프로그램 참여는 매우 중요하다.
[밀양=뉴시스] 뇌병변장애인 맞춤형 재활 운동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밀양시 제공) 2024.12.0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밀양=뉴시스] 뇌병변장애인 맞춤형 재활 운동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밀양시 제공) 2024.12.0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탄력밴드를 활용한 근력 강화, 스트레칭 운동뿐만 아니라 배드민턴 채로 공을 옮기기, 지팡이로 공을 굴리기 등 재미있는 신체 활동을 통해 참여자들의 자기효능감을 높이고 사회 활동 참여를 촉진했다.

시는 거동이 불편한 재가 장애인을 위해 7월부터 11월까지 200회에 걸쳐 방문 재활서비스를 제공했다. 보건소 내 등록된 중증 장애인을 대상으로 물리치료사와 공중보건의가 가정을 방문해 낙상 예방 운동 지도, 통증 완화를 위한 수동 관절운동, 한방 침 시술 서비스를 제공했다.

운동법 안내 책자와 탄력밴드 등을 제공해 장애인들이 가정에서도 꾸준히 운동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 서비스는 장애인들의 일상생활 움직임 개선과 통증 완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며,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재가 장애인도 재활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천재경 보건소장은 "장애인의 자가 건강관리와 신체 기능 증진을 위해 장애 유형별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과 방문 재활서비스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