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커피 맛을, 블록체인이 품질을…부산의 하이테크 랩
부산TP,, 부산 커피 기술개발 랩 구축
[부산=뉴시스] 지난 20일 열린 부산 커피 기술개발 랩 현판식. (사진=부산테크노파크 제공) 2024.12.22.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 커피 기술개발 랩은 부산의 미래 특화산업 중 하나인 블록체인 기술을 커피산업에 접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물류 흐름에 따라 커피 이력을 추적·관리하고, 맛과 품질에 대한 객관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를 위해 이번 오픈랩에 세계챔피언 대회 아레나로 활용 가능한 공식 커피머신과 대회 기준에 맞춘 최첨단의 전문적인 연구 환경을 조성했다.
이번 개소식은 디지털 커피 기술과 협업 플랫폼을 시연하고, 참여 주체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장으로 마련됐다.
행사는 1부와 2부로 진행됐다. 1부에서는 오픈랩에서 구축한 플랫폼을 소개하는 홍보영상 상영과 함께 에그스톤 정지훈 대표가 인공지능(AI) 기반 커피 데이터 분석 기술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발표에서는 해당 플랫폼의 기술적 특징과 향후 활용 방안이 소개됐다.
[부산=뉴시스] 지난 20일 부산 커피 기술개발 랩 현판식에서 진행된 커피 추출 시연 모습. (사진=부산테크노파크 제공) 2024.12.22.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2부에서는 현판식과 기념촬영을 시작으로, 현장에서 주요 기술 시연이 이어졌다. 공동 연구 개발 기업인 비피앤솔루션 김용길 연구소장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커피정보 고유 식별 부여 시스템을 시연했다.
에그스톤 김주훈 매니저는 AI기반 생두 화학분석 및 품질 관리 과정을 소개했다. 스트롱홀드로보틱스 김명식 이사는 생두정보를 받아 최적의 스마트 로스팅 재연 기술을 선보였다.
김형균 부산테크노파크 원장은 "이번에 개소한 부산 커피 기술개발 랩을 기반으로 전국 최초의 전문 커피 캠퍼스로서 부산의 주요대학, 기업과 연계해 커피 산업 전주기를 교육하는 글로벌 커피 캠퍼스로 확장할 수 있도록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