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통령실 "인니 대통령 27~28일 방한…방산 등 협력 논의"

등록 2022.07.25 15:33: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도·태평양 전략 등 심도 있는 협의"

KF-21 미납 관련 논의도…"팜오일 등"

방한 기간 현대차 방문, 부부 동반 만찬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방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7.25.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방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7.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양소리 기자 =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 초청으로 한국을 공식방문한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김성한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은 25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에서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오는 27~28일 윤 대통령 초청으로 한국을 공식방문한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정상회담을 통해 방산, 인프라, 경제안보 등 여러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강화를 논의할 것"이라며 "우리의 인도·태평양 전략, 아세안 협력 등 주요 국제 문제에 관해서 심도 있는 협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실장은 "인도네시아는 아세안 인구의 41%, 아세안 총 GDP의 34%를 차지하는 아세안의 핵심국이자 아세안 국가 중 유일하게 우리와 특별전략적동반자관계를 맺었다"며 "인도태평양프레임워크(IPEF) 참여, 핵심 광물 공급 안전망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나라다"고 평가했다.

이어 "인니의 전략적 중요성을 감안해 한-인니 관계를 한-아세안 관계의 견인차로 만들려 한다"며 "조코 위도도 방한은 한-인니 (관계) 강화뿐만 아니라 윤석열 정부의 아세안 외교에 본격적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KF-21 미납 관련 논의가 있을 가능성에 대해 "여러 아젠다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그 문제도 논의될 것"이라며 "인니 부담할 걸 30% 현물로 지급하는 계약서 수정 작업이 작년부터 이뤄졌는데 금년 상반기까지 작업이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권 교체가 일어나 미진한 부분이 있는 거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인니의 협력 의지가 강하고, 그런 거로 봤을 때 조만간 해결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인니 현물은 팜오일 등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관련해서 더 구체화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협력 관계 위해서는 여러 소통 방법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인니가 중요한 파트너로 참여를 결정한 이상 조기에 구체적인 노력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방한 기간 현대차 화성 기술연구소를 방문하고, 윤 대통령과 한-인니 정상 부부동반 공식 만찬 등의 일정을 가질 예정이라고 이 관계자가 전했다. 만찬에는 한국 기업인들도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아울러 "문재인 정부 신남방정책의 기본적인 틀, 좋은 콘텐츠는 계승할 예정"이라며 "베트남에 과도하게 집중된 것에서 인니를 비롯해 다양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신남방정책이 경제 위주, 여기에 문화 협력에 집중된 경향이 있었다"며 "대아세안정책은 더 포괄적인 협력이 가능하도록 하는 게 저희의 구상이다. 윤서열 정부의 인·태전략은 금년 중 발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