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개딸들 '이낙연 영구제명' 요청…"반란표 나오게 꾸며"

등록 2023.03.02 09:26:53수정 2023.03.02 09:29: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일 '이낙연 영구제명' 청원 2만2230명 이상 동의

'李 체포동의안 찬성 의원 명단 공개' 청원도 게시

체포동의안 이탈표 색출 위한 문자테러·명단 작성도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과 이재명 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서로 격려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3.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과 이재명 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서로 격려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3.1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홍연우 기자 = '개딸'(개혁의 딸)을 필두로 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강성 지지층들이 지난 대선 경선 당시 이 대표와 경쟁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에게 공격의 화살을 돌렸다.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을 주장한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출당·징계 요구, '이탈표' 색출에 이어 이번엔 이 전 대표의 영구제명을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지난달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재석 297명 중 찬성 139명, 반대 138명, 기권 9명, 무효 11명으로 '간신히' 부결됐다. 그러자 강성 지지층들은 이탈표 색출에 나섰고, 이번에는 그 배후로 이 전 대표를 지목한 것이다.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다음 날인 지난달 28일 당 청원게시판에는 '이번에 이 전 대표를 민주당에서 영구제명 해야한다'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지난 대선 때 대장동 건을 최초로 터뜨려 놓고 이 대표에게 사과도 하지 않고 미국으로 갔다"며 청원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어제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당내 반란표가 나오게 만든 것도 이 전 대표가 꾸몄다고 봐도 무리는 아니다"라며 "지금 민주당의 반란과 분열의 씨앗은 이 전 대표에게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해당 청원은 등록 3일째인 2일 오전 8시30분 기준 2만2230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아울러 지난달 27일 게시된 '체포동의안 찬성 국회의원 명단 공개' 청원에 동의하는 수도 이날 오전 8시30분 기준 2만1000명을 넘었다. 당원 2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은 청원은 지도부에 보고되고, 5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으면 지도부가 청원에 공식적으로 답변해야 한다.

한편, 이 대표는 '이탈표 색출'을 중단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강성 지지자들은 아랑곳하지 않았다. 이 대표의 팬카페인 '재명이네 마을'에는 이날 오전까지도 '우리가 가결한 애들 다 찾아서 조지겠다', '행위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말을 꼭 체험하게 해달라'는 글이 올라왔다.

'재명이네 마을'을 포함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이탈표를 던졌을 법한 의원들의 명단과 함께 이들에게 '문자 테러'를 했다는 인증샷도 올라오고 있다.

이들은 소위 비명(비이재명)계로 분류되는 의원들에게 '이번에 '수박'(겉은 민주당, 속은 국민의힘이란 의미로 이 대표 강성 지지자들이 비명계를 지칭할 때 사용하는 은어) 인증 제대로 했다'는 등의 메시지를 보냈다. 이들은 답장하지 않는 의원들에 대해선 "답장이 없는 걸 보니 짐작한 대로"라고 했고, 일부 의원들이 "부결 투표했으니 오해 없길 바란다", "현혹되지 말라"고 답한 내용도 '인증샷'으로 공유했다.

비명계 의원 지역구에 내걸린 현수막 개수를 통해 '충성도'를 따져봤다는 글도 올라왔다. 작성자는 비명계 의원들 지역구에 민주당이 당론으로 채택한 '김건희 특검'과 '50억 클럽 특검'을 알리는 현수막이 몇 개나 걸렸는지 직접 확인했다고 썼다. 그러면서 "중앙당에서 지시 내린 지역구 현수막도 관리 안 하는 XX는 수박"이라고 맹공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달 28일 열린 당 고위전략회의에서 "이번 일이 당의 혼란과 갈등의 계기가 돼선 안 된다"며 "특히 의원들 개인 표결 결과를 예단해 명단 만들어 공격하는 행위는 당 단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사랑하는 당원들께서 중단해주셔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