쓱닷컴·하이마트 등 유통가, 서부권으로 대이동…강남 떠나는 속내는
SSG닷컴, 내년 2월 말 강남서 서울 영등포시장 사거리 인근 'KB 영등포 타워' 이전
대치동 거점 롯데하이마트, 보라매역 인근으로 이전…11번가, 서울역서 광명으로
강남 등 입지보다 임대료 낮은 곳으로 이전하면서 '경영·비용 효율화' 내세워
[서울=뉴시스] SSG닷컴 CI.
[서울=뉴시스] 이혜원 기자 = 유통업계의 업황 부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 강남권에서 서부권으로 본사의 대이동이 시작되는 모습이다.
비교적 임대료가 낮은 서부권으로 이동해 경영 효율화에 나서겠다는 구상으로 풀이된다.
(10월 2일자 뉴시스 [단독] SSG닷컴, 강남서 KB 영등포타워로 사옥 이전한다 기사 참조)
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훈학 SSG닷컴(쓱닷컴) 대표는 이날 내부 임직원들에게 내년 2월 말 본사 오피스를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시장사거리 인근 'KB 영등포 타워'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앞서 최 대표는 지난 7월 팀장급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열린 '올핸즈미팅'에서 본사 오피스 이전 추진 구상을 알린 바 있는데, 서울 시내 오피스 빌딩 중에서 임대료와 교통 편의성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한 뒤 이번 이전안을 확정했다.
'KB 영등포 타워'는 지하 5층~지상 8층 규모의 신축 빌딩으로, SSG닷컴의 자회사 W컨셉도 함께 이전하며 양사가 건물 전체를 단독으로 사용하게 된다.
2018년 이마트에서 분리돼 별도법인이 된 SSG닷컴은 종각역 인근 종로 센트로폴리스에 있다가 2022년 7월 강남 역삼동 센터필드로 본사를 옮겼다.
이번에 2년 반 만에 또다시 '경영 효율화'를 위해 사옥을 이전하게 됐다.
그룹 계열사인 신세계백화점 타임스퀘어점, 이마트 영등포점도 새 사옥에 가까이 위치해 있다.
SSG닷컴 관계자는 "본사 이전은 위기 극복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피할 수 없는 변화와 쇄신"이라며 "임직원들이 편리하고 쾌적한 업무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유통업계가 강남에서 서부권으로의 이전을 계획 중인건 SSG닷컴만이 아니다.
롯데하이마트의 경우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서 서남부권 보라매역(지하철 7호선) 인근으로 이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 불황이 계속되면서 유통 업계에선 경영 개선을 위해 희망퇴직 등 인적 구조조정 뿐 아니라 본사 이전이 이어지고 있다.
앞서 이커머스 11번가는 지난달 서울역 인근 서울스퀘어에서 광명 유플래닛 타워로 사옥을 이전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 역시 지난 7월 본사를 서울 사대문 안에서 강동구 천호동으로 옮긴 바 있다. 기존 본사는 서울 중구 청계천 옆 중구 수표동 '시그니쳐타워'에 있었다.
롯데쇼핑의 이커머스 계열사인 롯데온은 지난 7월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강남 테헤란로로 사옥을 옮겼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비용 효율화의 일환으로 임대비용이라도 줄이려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다"며 "불필요한 비용을 최소화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