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윤희근 "회피성 수사 지시 안 해…메시지 보낸이 기억 안나"(종합)

등록 2023.10.26 19:22:29수정 2023.10.26 20:31: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찰청장, 이태원 참사 당일 텔레 메시지

'책임소재' 언급하며 수사 방향 잡는 내용

野 "대통령·장관이 보냈나"…윤 "전혀 아냐"

"연장자면 의례적으로 '알겠습니다' 답변"

[서울=뉴시스] 여동준 기자 = 윤희근 경찰청장은 26일 이태원 참사 발생 불과 몇 시간 뒤 '구청장급 이상에 책임을 귀책시키라'는 취지의 텔레그램 메시지를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 "구체적으로 누가 보낸 것인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2023.10.26. yeodj@newsis.com

[서울=뉴시스] 여동준 기자 = 윤희근 경찰청장은 26일 이태원 참사 발생 불과 몇 시간 뒤 '구청장급 이상에 책임을 귀책시키라'는 취지의 텔레그램 메시지를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 "구체적으로 누가 보낸 것인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2023.10.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위용성 여동준 기자 = 윤희근 경찰청장은 26일 이태원 참사 발생 불과 몇 시간 뒤 '구청장급 이상에 책임을 귀책시키라'는 취지의 텔레그램 메시지를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 "구체적으로 누가 보낸 것인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윤 청장은 이날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서 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KBS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10월29일 충북에서 술자리 후 잠들었다가 참사 상황을 보고 받은 윤 청장은 다음 날(30일) 오전 0시40분께 상경 중 텔레그램 메시지를 수신했다. 이 메시지에는 '경찰이 주도적으로 신속 수사해 구청장급 이상에 안전 책임을 귀책시켜 초기 가닥을 명쾌히 가져야 한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겼다고 한다. 이에 윤 청장은 '알겠다'고 답한다.

천 의원은 해당 보도를 인용해 "사태 수습의 분초를 다투던 시점에 책임 회피를 논의했던 게 밝혀졌다"고 추궁했다.

해당 메시지 발신인이 누구냐는 천 의원 질의에 윤 청장은 "충분히 그런 (메시지가) 있을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 누가 보낸 것인지는 기억나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는 "언론보도를 보고 해당 메시지를 확인하기 위해 어제오늘 텔레그램을 확인했는데 전화기에 남아있지 않았다"며 "청장이 된 이후로 많은 분들이 다양한 의견과 조언을 준다"고 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나 대통령실, 또는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보낸 것이냐는 질문에는 "전혀 아니다"라고 했다.

천 의원은 또 당시 오전 3시께 윤 청장이 참모들에게 '너무 많은 희생자가 나와 책임 얘기가 나올 수도' '우리 청 조치사항이 V(VIP·대통령) 등에 실시간 보고돼야' 등과 같은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확인했다고도 밝혔다.

이에 대해 윤 청장은 "당시 업무지시는 신속하게 현장을 구조할 수 있도록 최대 인력 동원, 교통 관리, 남아 있는 분들에 대한 구조 등 내용이 선행돼 있다"며 "그 이후 원인이나 책임에 대한 문제가 당연히 불거질 것이기 때문에 증거가 인멸되기 전에 신속하게 수사할 수 있도록 하라는 두 가지 지시를 한 것이다. 경찰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그런 수사 지시가 아니었다"고 했다.

지금이라도 사퇴하라는 지적에 대해 윤 청장은 "1년 전을 돌이켜보면 여러가지에 대해 굉장히 아쉽고 스스로 회한이 드는 게 사실"이라며 "입이 열개라도 유족이나 희생된 분들에 대해 송구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고 했다.

권인숙 민주당 의원도 "질문이나 답변의 어투로 보면 명백히 상급자로 보인다"며 "누구에게 받았는지 기억이 안 나느냐"며 "국정상황실장이냐"고 재차 물었다.

윤 청장은 "기억이 안 난다고 말씀드렸다"며 "(국정상황실장은) 전혀 그렇지 않은 것으로 기억한다"고 답했다.

권 의원이 "윤 청장의 휴대전화를 포렌식 했을 텐데 이 내용이 안 나왔냐"고 따지자, 윤 청장은 "제 대리인이 참석했고 포렌식이 방대했다. '잘 알겠습니다'라는 대답은 저보다 연장자면 계급 고하를 막론하고 의례적으로 하는 대답"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