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태원 유가족 "광화문 광장 국민의 것…추모대회 허가하라"

등록 2023.02.03 12:19: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시 "KBS 방송 예정돼 있어"…'일정 중복' 사유로 반려

유가족 측 "KBS와 협의 마쳐"…KBS "철거 서둘러 마무리"

"광장 사용 불허는 기본권인 집회·시위 자유 제한하는 것"

"인파 사고 발생하면 오세훈 서울시장이 책임져야 할 것"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이종철 10.29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대회 성사를 위한 유가족 호소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2.03. xconfind@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이종철 10.29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대회 성사를 위한 유가족 호소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2.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전재훈 기자 = 토요일인 내일(4일) 광화문 광장에서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대회'가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서울시가 행사 개최를 불허한 것을 두고 이태원 유가족 측이 "추모대회를 허가하라"고 촉구했다.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협의회),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대책위)는 3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100일 추모대회 성사를 위한 유가족 호소 기자회견'을 개최해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서울시의 광화문 광장 사용 불허는 헌법상 기본권인 집회 및 시위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가족 측은 성명을 내고 "미리 사용 허가를 받았던 KBS는 지난 1일 물품 등을 철거해 추모대회 개최에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며 "그럼에도 광화문 광장 사용을 불허하는 것은 국제인권기준 및 헌법에 따른 유가족과 시민들의 집회 및 결사의 자유와 추모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종철 협의회 대표는 "아무 흔적도 남기지 않고 사라진 아이들을 위한 추모제를 지내려 했지만 서울시는 광화문 광장 사용을 불허했다"며 "광화문 광장은 국민의 것이다. 내일 전 국민과 함께 아이들을 추모하는 자리를 갖고 싶다.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들어주겠다 했던 오세훈 서울시장은 광화문 광장 사용을 허가해달라"고 말했다.

랑희 광화문 광장 집회의 권리 쟁취 공동행동 활동가는 "(서울시에게) 미리 사용 허가를 받은 KBS와 협의와 조율이 다 된 상황에서도 사용할 수 없다고 한다면, 추모대회를 못 하게 한다는 서울시의 의도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광화문 광장 재개장 대 정치적인 집회를 허용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추모제도 그래서 허용하지 않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10.29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대회 성사를 위한 유가족 호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3.02.03. xconfind@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10.29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대회 성사를 위한 유가족 호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3.02.03. [email protected]


안지중 대책위 공동운영위원장은 "유가족과 대책위가 너무 순진했던 것 같다. 이건 정치적인 문제가 아니고, 유가족의 요구사항도 참사 원인과 진상 규명 및 책임자 처벌로 간단하기 때문에 빨리 해결될 줄 알았다"며 "하지만 이 소박한 요구를 100일째 끌고 가고 있다. 만약 내일 추모대회마저 막는다면 밤을 새우겠다는 결의를 했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기자회견 막바지에 다시 마이크를 잡고 "지난해 10월29일 이태원 거리에 쏟아져나온 인파를 경찰이 인도로 밀어 올려 아이들이 희생당했다. 내일 추모대회 동안 많은 인파가 광화문 광장으로 밀려 들어올 경우, 경찰은 (집회 신고 공간인) 도로 쪽으로 인파를 밀어낼 것"이라며 "이로 인해 불행한 사고가 다시 발생할 경우 책임은 오 시장이 져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태원 참사 발생 100일 하루 전인 내일 유가족과 단체 측은 오전 11시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인근 이태원 광장 시민분향소에서 서울역을 거쳐 광화문까지 행진한다. 오후 2시부터는 광화문 북광장에서 시민추모대회를 개최한다.

이태원 유가족 및 단체들은 내일 오후 2시 세종대로 하위 3개 차선에 시민추모대회를 위한 집회 신고를 한 상태다. 이들은 인파가 몰릴 경우를 대비해 서울시에 광화문 광장 사용을 신청했지만, 서울시는 '일정 중복'을 이유로 광장 사용 불가를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가족 측은 서울시가 광장 사용 허가를 내주지 않아도 세종대로에서 집회를 개최하겠다는 입장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