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킥보드 반납 안돼 50만원"…'카카오 먹통' 피해사례 속출

등록 2022.10.16 14:06:51수정 2022.10.16 14:10: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환불 받을 수 있겠지" 이용자 전전긍긍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프티콘 사용 못해

대기 손님 호출 시스템 마비…식당 혼선

[성남=뉴시스] 김근수 기자 = 지난 15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판교 SK C&C 판교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발생해 포털사이트 다음과 카카오톡 사용이 일시중단 되었다. 사진은 포털사이트 다음 사이트. 2022.10.15. ks@newsis.com

[성남=뉴시스] 김근수 기자 =  지난 15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판교 SK C&C 판교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발생해 포털사이트 다음과 카카오톡 사용이 일시중단 되었다. 사진은 포털사이트 다음 사이트. 2022.10.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소현 기자 = 전날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사고로 카카오 서비스 일부 장애가 지속되는 가운데 카카오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자가 수십만원에 달하는 비용을 지불하게 됐다는 등 피해 호소 사례가 곳곳에서 속출하고 있다.

16일 대학생 온라인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 따르면 한 글쓴이는 카카오 서비스 먹통 사태가 발생한 전날 오후 9시15분께 "아까 카카오 킥보드 반납 글 쓴 사람인데 현재 요금 10만6500원"이라고 적었다.

이 글쓴이는 약 4시간이 지난 이날 오전 1시31분께 '킥보드 반납 못한 사람이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상황을 공유했다. 그는 "(킥보드) 요금 50만원 돌파했고, 학정역 옆 주차장에 있었는데 누가 타고 갔는지 역 앞쪽에 있다. 환불받을 수 있겠지"라며 전전긍긍한 모습을 보였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제공하는 공유 퍼스널모빌리티(PM) 서비스 가운데 킥보드는 이용 시간만큼 요금이 산정돼 자동 결제되는 시스템으로, 이용자가 앱에 접속해 '이용 종료' 버튼을 눌러야 한다. 전날 오류로 인해 앱 접속이 원활하지 않아 요금이 올라간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받은 기프티콘을 사용하지 못했다는 등 이용자들 사이에서 다양한 피해 호소 사례가 나오고 있다.

인천에 사는 A씨는 "스타벅스를 미루고 미루다가 갔는데 결제할 때 카카오톡 기프티콘을 보여주니 이용 불가라고 하더라"며 "괜히 내 돈 쓰고 왔다"고 토로했다.

마찬가지로 전날 스타벅스를 방문했다는 B씨도 "네잔 중에 한잔만 실결제해서 마실 생각이었는데 울며 겨자먹기로 만원 넘게 썼다"고 했다.

[성남=뉴시스] 김근수 기자 = SK C&C 판교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발생한 15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판교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에서 관계자들이 복구 작업을 위해 건물 안으로 들어가고 있다. 2022.10.15. ks@newsis.com

[성남=뉴시스] 김근수 기자 = SK C&C 판교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발생한 15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판교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에서  관계자들이 복구 작업을 위해 건물 안으로 들어가고 있다. 2022.10.15. [email protected]

카카오톡 알림으로 대기 손님을 호출하는 시스템이 마비됨에 따라 서울 시내 일부 식당들도 혼선을 빚었다. 현장에서 대기 등록을 하면 카카오톡으로 대기 번호가 발송되고, 대기 임박에 맞춰 카카오톡 알림이 오는데 메시지 발송이 원활하지 않았던 탓이다.

전날 오후 서울 종로구 부암동 한 치킨집을 방문한 직장인 C씨는 "대기 등록을 하고 주변 산책을 하려고 했는데 꼼짝없이 문 앞에서 호출을 기다려야 했다"며 "자기 순번을 놓치고 뒤늦게 온 손님들이 항의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카카오톡을 이용해 대기 등록을 받는 백화점 명품 매장도 예외가 아니었다. 전날 샤넬 매장을 찾은 D씨는 "대기 번호 70번대였는데 문자로 불러서 못 갔다"고 했다.

한편, 카카오 서비스는 지난 15일 오후 3시30분께 SK C&C 판교 데이터센터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현재까지 완전히 복구되지 못하고 있다.

카카오의 장비가 위치해 있는 데이터센터 구역에 전원 공급이 차단되면서 카카오톡을 비롯해 카카오페이, 카카오T, 카카오맵, 카카오게임즈 등 서비스들이 대부분 먹통이 됐다. 밤샘 작업을 거쳐서야 카카오톡 등 일부 서비스들이 다시 정상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