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뉴질랜드, 중국 지원 사이버 공작 주장…"의회 정보 접근"

등록 2024.03.26 13:02:34수정 2024.03.26 15:19: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오클랜드=AP/뉴시스]26일(현지시각) 뉴질랜드 오클랜드 주재 중국 영사관에 중국 국기가 펄럭이고 있다. 2024.03.26.

[오클랜드=AP/뉴시스]26일(현지시각) 뉴질랜드 오클랜드 주재 중국 영사관에 중국 국기가 펄럭이고 있다. 2024.03.26.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중국 정부와 연계된 해커들이 국가적 지원을 받아 2021년 뉴질랜드 의회를 표적으로 삼아 사이버 공작을 했다고 뉴질랜드 정부가 26일(현지시각) 밝혔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뉴질랜드의 이 같은 주장은 미국과 영국이 미국의 관료, 언론인, 기업, 민주화 운동가 및 영국 선거 시스템을 관리하는 선거관리위원회를 겨냥한 사이버 공작을 실행하고, 중국에 거주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7명의 해커에 대한 일련의 형사 기소 및 제재를 발표한 지 하루 만에 나온 것이다.
 
뉴질랜드 정보기관인 정부통신보안국(GCSB)의 주디스 콜린스 장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GCSB의 국가사이버보안센터(NCSC)는 2021년 의회 자문실과 의회 사무처의 협조 하에 기술 평가를 완료했으며 이 활동(사이버 공작)이 'APT40'으로 알려진 중국 국가 지원 단체의 소행"이라고 밝혔다.

콜린스 장관은 또 "NCSC가 중국의 후원을 받는 APT40이 뉴질랜드 의회 기관을 표적으로 삼는 악의적인 사이버 활동 사이의 연관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는 "다행히도,  NCSC는 영향을 받은 기관들과 협력해 활동(사이버 공격)을 억제하고 네트워크에 접속한 직후 공격자를 제거했다"고 덧붙였다.

 콜린스 장관은 "민주주의 제도와 프로세스를 방해하기 위해 사이버 기반 공작을 이용하는 것은 어디서든 용납될 수 없다"고 규탄했다.

AP에 따르면 해킹된 네트워크에는 뉴질랜드 정부의 효과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정보가 포함돼 있었다.
       
콜린스 장관은 뉴질랜드에는 그러한 처벌을 허용하는 법률이 없고 법안을 도입할 계획도 없기 때문에 뉴질랜드는 미국과 영국의 중국 제재를 따르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윈스턴 피터스 뉴질랜드 외무장관은 자국의 우려를  왕샤오룽 뉴질랜드 주재  중국대사에게 전달했음을 확인했다.

 피터스 외무장관은 이날 성명을 내 "이러한 성격의 외국 간섭은 용납될 수 없다"며 "우리는 중국이 앞으로 그러한 활동을 자제할 것을 촉구했다"고 전했다.

또 "뉴질랜드는 이와 같은 행동에 대해 우려하는 부분이 있으면 일관되고 예측 가능하게 계속해서 목소리를 낼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피터스 장관은 지난주 왕이 중국 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을 만나 "두 나라가 중요하고 복잡한 관계"를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상호 이익을 위해 일부 분야에서 중국과 협력하고 있다"면서도 "동시에 우리는 우려되는 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낼 것이라는 점을 일관되고 분명하게 해왔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