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軍 시설 피해해결·안전보장"…군 당국에 '건의문'
![[양주=뉴시스] 경기 양주시청.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5/03/10/NISI20250310_0001787448_web.jpg?rnd=20250310141327)
[양주=뉴시스] 경기 양주시청.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건의문에는 ▲군사훈련과 비행으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 피해 최소화 ▲군사시설 보호구역 내 주민들의 재산권 등 권리 보장 ▲군사훈련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예방을 위한 철저한 관리 강화 등이 포함됐다.
시는 지난 17일 발생한 군용 무인기와 헬기 충돌사고에 대해 철저한 원인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도 요구했다. 군사 비행의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확실한 재발 방지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는 반복되는 군사훈련 중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철저한 대비책 마련도 촉구했다. 사고가 발생한 후에야 대책을 논의하는 것이 아니라 선제적인 안전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시는 국가 안보를 위해 수십년간 희생을 감내해왔지만 시민들의 고통은 방치돼서는 안된다"면서 "군 당국과 지속적으로 협의하며 군사시설 피해 해결과 주민 안전 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dh@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