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차기 의협회장은 누구?" 내일부터 투표…결과 예의주시

등록 2024.03.19 05:01:00수정 2024.03.19 06:33: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빠르면 22일 늦으면 26일 당선인 확정

의협 후보들 대부분 강경파로 분류돼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지난 9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열린 제42대 대한의사협회 회장선거 후보자 합동토론회에서 후보자들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명하(왼쪽부터 기호순), 주수호, 임현택, 박인숙, 정운용 후보. 2024.03.09. xconfind@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지난  9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열린 제42대 대한의사협회 회장선거 후보자 합동토론회에서 후보자들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명하(왼쪽부터 기호순), 주수호, 임현택, 박인숙, 정운용 후보. 2024.03.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백영미 기자 =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오는 20일부터 회장 선거에 돌입한다. 선거 결과가 의대증원을 둘러싼 의료계와 정부의 장기 대치 국면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주목된다.

19일 의협에 따르면 제42대 의협 회장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는 기호 순으로 박명하 서울특별시의사회장(의협 비대위 조직강화위원장), 주수호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전 의협 회장),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의협 비대위원), 박인숙 전 국회의원(의협 비대위 대외협력위원장), 정운용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인의협) 부산·경남 대표 등이다.

회장을 선출하는 전자 투표는 20~22일 진행되고 과반의 표를 얻은 후보가 당선된다. 만약 과반수 득표자가 없는 경우 다득표자 2명을 두고 25~26일 결선 투표가 진행돼 26일 당선인이 확정된다.

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과 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 임현택 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 박인숙 전 국회의원은 모두 의대증원을 반대하는 입장이다. 정운용 인의협 부산·경남 대표는 의대증원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박 회장과 주 위원장, 임 회장, 박 전 의원 모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강경파'로 분류된다. 네 명의 후보 모두 '의대증원' 대정부 투쟁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대응하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박 회장은 지난 9일 '제42대 의협 회장선거 후보자 합동 토론회'에서 "오는 5월부터 새 집행부를 출범시켜 의대정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에 즉각 대응해야 한다"면서 "시행착오가 있어선 절대 안 된다"고 말했다.

주 위원장은 "회장에 당선 되면 새 집행부 전체가 비대위라는 각오로 각 직역단체의 힘을 모아서 의료계 전체가 비대위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임 회장은 "의협 회장이 되면 가장 앞장서서 투쟁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면서 "처벌을 두려워하지 않고 모든 책임을 지고 투쟁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또 지난 15일에는 의료계 집단행동을 방조·교사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은 뒤 “당선인 신분으로 전국 의사 총파업을 주도하겠다"고 말해 개원의들의 집단 휴진 가능성도 제기됐다.

박 전 의원은 “매일매일 투사가 되고 있다”면서 “회장으로 당선 되면 모든 능력, 인맥, 경력을 총동원해 이 난제를 해결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정 대표는 의대증원을 찬성하며 노선을 달리하고 있다. 그는 "의사를 늘려 의사의 노동 시간과 강도를 줄여 삶의 질을 개선하고, 국민의 건강도 더 안전하게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의료계 관계자는 "현재 의료계의 반발이 2000년 의약분업 사태나 2020년 총파업 때보다 더 큰 것으로 보인다"면서 "정부는 비둘기파였던 지난 집행부와 다른 매파(강경파)와 마주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