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카이스트 동문 "차기 국회, R&D 예산 복원책 마련해야"

등록 2024.03.30 16:31:50수정 2024.03.30 17:59: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프로젝트 중단…연구자 유출 가속화"

[대전=뉴시스] 조수정 기자 = 지난달 16일 대전 유성구 카이스트(KAIST)에서 열린 2024년 학위수여식에서 석사 졸업생이 R&D 예산 복원 등을 요구하며 자리에서 일어나 항의하다 제지 당하고 있다. 2024.02.16. chocrystal@newsis.com

[대전=뉴시스] 조수정 기자 = 지난달 16일 대전 유성구 카이스트(KAIST)에서 열린 2024년 학위수여식에서 석사 졸업생이 R&D 예산 복원 등을 요구하며 자리에서 일어나 항의하다 제지 당하고 있다. 2024.02.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임철휘 기자 = 4·10 총선이 열흘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 동문들과 대학원생들이 정당들에 R&D(연구·개발) 예산 복원 정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카이스트 재학생·졸업생 입틀막 대책위원회'(대책위)와 전국대학원생노동조합, 2030 유권자 네트워크는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각 정당은 조속한 R&D 예산 복원으로 연구 현장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연구개발 정책 결정 과정에 연구 현장의 요구가 더욱 반영되도록 개선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R&D 예산 삭감으로) 정부가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신진연구자와 연구의 꿈을 키우고 있는 학생들이 큰 타격을 입었다"며 "수많은 프로젝트가 중단되고 있고 연구자들이 연구 현장과 대한민국을 떠나는 유출 현상도 가속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예산 삭감 기준에도 이해할 만한 설명을 찾아볼 수 없었다"며 "그 과정에서 연구 현장의 입장을 반영할 소통의 기회는 주어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카이스트 학위수여식에서 대통령 연설 중에 석사 졸업생이 'R&D 예산 복원하라'를 외친 것은, 이런 연구 현장의 절박한 상황과 소통 요구를 나타내는 단면"이라며 "예산 삭감으로 인한 피해는 정치권에 맡겨 놓는 것만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연구 현장의 목소리를 정치권이 경청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러한 요구를 바탕으로 차기 국회가 해야 할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22대 총선 정책 요구안을 만들었고, 각 주요 정당에 질의와 면담을 요구하고자 한다"며 "연구자로서의 미래를 걸어나가고자 하는 이들의 외침에 정치가 성실히 응답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번 성명에는 서울대학교 대학원생 총학생회, 전국과학기술노동조합, 전국대학원생노동조합 등 5개 단체와 학생 128명, 교수 7명, 연구원·관련종사자 29인 등 총 250인이 참여했다.

앞서 지난달 16일 열린 카이스트 학위수여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축사하는 시점에 졸업생으로 참석한 신민기(녹색정의당 대전시당 대변인·전산학부 18학번)씨가 정부의 연구개발(R&D) 예산 삭감에 항의하며 예산 복원을 촉구하는 시위를 하려다 경호처 직원들에 의해 강제로 퇴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